물리학자 김상욱 "모의수능 출제위원, 父 돌아가셔도 못 나간다"

입력 2023.12.12 08:12수정 2023.12.12 08:12
물리학자 김상욱 "모의수능 출제위원, 父 돌아가셔도 못 나간다"
MBC '라디오스타'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물리학자 김상욱 교수가 대한민국 상위 0.1%만 할 수 있는 모의수능 출제위원 경험담을 공개한다. "들어가면 아버지가 돌아가셔도 못 나간다"라고 할 정도로 삼엄한 보안과 출제위원들을 비롯한 많은 이의 노고를 알게 된 MC 김구라는 "이렇게 정성스럽게 낸 문제를 보지도 않고 자고 말이야"라고 한탄했다고 전해져 궁금증을 안긴다.

13일 오후 방송되는 MBC '라디오스타'는 김상욱, 하석진, 이시원, 헤이즈가 출연하는 '지니어스 플랜' 특집으로 꾸며진다. 이 중 물리학과 교수인 김상욱의 식자층 입담이 반전 웃음을 기대케 한다.

'라스'에 처음 출연한 김 교수는 절대 나가지 말라는 아내의 반대를 무릅쓰고 "평소 아내 말을 듣는 편이지만 방송은 예외"라면서 출연을 감행한 이유를 공개해 궁금증을 일으킨다. 또 "1년에 강연 제안만 2000건 이상"이라며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셀럽 교수'의 근황을 공개한다.

제안의 90% 이상은 거절하지만, 지인 찬스 때문에 자신이 정한 '일주일 2개 이상 강연 금지' 룰을 온전히 지키기는 어렵다는 김 교수. 그는 특히 "장항준 감독이 (강연을) 많이 요청한다"라고 말해 폭소를 안겼다.

김 교수는 첫 고정 예능 '알쓸신잡3'(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에 출연할 당시, 시즌1에 출연했던 정재승 교수에게 조언을 구했는데 출연을 말렸다고 밝혀 그 이유를 궁금케 했다. 하지만 과학을 알릴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알쓸신잡3' 출연을 강행했다는 그는 첫 녹화 당시 말 한마디 하기가 어려워 "바보가 된 느낌이었다"라고. 이후 방송 괴물로 성장한 비결을 터득한 김 교수는 '꿀팁'을 공개해 모두의 귀를 솔깃하게 만들었다.

김 교수는 과학자로서 MBTI에 대해 "M과 B는 사람 이름이며, 그들은 과학자도, 심리학자도 아닌 소설가다"라며 "근거도 없고 (과학적으로) 검증된 건 없다"라며 반감을 드러냈다. 이에 헤이즈가 "제가 F인데, F로서 T가 어때서"라고 극 공감하자, 김구라 또한 "난 미스터 T야"라고 강조해 웃음을 안겼다. 혈액형에 따른 성격 유형에 대해서도 과학자의 생각을 물었는데, 김 교수가 어떤 반응을 보였을지 흥미를 더한다.

또한 김 교수는 과학자로서 영화를 볼 때 거슬리는 게 많다면서도 중력의 소중함을 다룬 영화 '그래비티'를 보고 감동한 사연을 공개했다. 그는 감명받은 장면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는데, 김구라는 "방송국에 오면 중력 없는 사람들 많다, 갑자기 스타 돼서 붕 떠 있는 애들"이라며 스타병 걸린 연예인들에게 '팩폭'(팩트 폭력)을 날려 폭소를 안겼다.


그런가 하면, 김 교수는 모의수능 출제위원으로 보름 동안 리조트에 갇혀 있던 경험담을 풀어 이목을 집중시켰다. '라스' MC들은 어디서도 들을 수 없던 모의수능 출제위원의 귀중한 경험담에 귀를 쫑긋 세웠다.

김 교수의 모의수능 출제위원 경험담과 방송 괴물로 살아남은 비결 등은 13일 오후 10시30분에 방송되는 '라디오스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