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중 "살려주세요" 소리에 달려간 새내기 간호사, 50대 등산객 살렸다

입력 2023.12.12 07:05수정 2023.12.13 08:12
등산 중 "살려주세요" 소리에 달려간 새내기 간호사, 50대 등산객 살렸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의식을 잃고 쓰러진 등산객을 발 빠른 대처로 살린 새내기 간호사의 사연이 뒤늦게 알려져 감동을 주고 있다.

12일 한림성심대학교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북한산 등산로 계단 중턱에 한 중년 남성 A씨가 "살려달라"는 다급한 비명을 지른 뒤 정신을 잃고 쓰러졌다.

당시 지인들과 등산을 하던 주현주(23) 간호사는 A씨의 구조요청을 들은 뒤 곧장 그에게 달려가 상태를 살폈다.

처음에는 의식이 있었던 A씨는 점차 의식이 희미해지더니 동공반사도 사라지며 위급한 상태에 빠졌다.

주 간호사는 A씨를 계단에 눕힌 뒤 벨트를 풀어 혈액순환이 되도록 조치했다. 이어 경동맥과 대퇴동맥 맥박을 동시에 확인했으나 맥박이 잡히지 않자 함께 있던 또 다른 간호사 3명과 역할을 분담해 응급조치에 나섰다.

이들은 심폐소생술(CPR)을 하며 산악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기다렸고, 이후 도착한 구조대로부터 자동 심장충격기(AED)를 받아 응급조치를 이어갔다.

발 빠른 대처로 A씨는 점차 의식을 되찾았고, 소방 당국에 의해 헬기로 인근 병원까지 무사히 옮겨졌다.

A씨는 다행히 건강을 회복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 주 간호사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림성심대 간호학과를 졸업한 주 간호사는 올해 근무를 시작한 새내기 간호사다.


주 간호사는 "환자에게 '고맙다'는 연락받았을 때 간호사로서 자부심이 느껴졌다"면서 "학부생 시절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며 얻은 지식과 실무·임상에서 쌓은 경험으로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더 많은 공부를 통해 작은 신호를 알아차려 대처할 수 있는 전문적인 간호사가 되고 싶다"면서 "환자의 마음까지 어루만지는 간호사가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따뜻했슈] 보고싶지 않는 뉴스가 넘쳐나는 세상, 마음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토닥토닥, 그래도 살만해" 작은 희망을 만나보세요.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