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화·송혜교에 놀란 BBC "한국드라마에 더이상 없다"... 뭐길래?

입력 2023.12.12 05:50수정 2023.12.12 13:36
엄정화·송혜교에 놀란 BBC "한국드라마에 더이상 없다"... 뭐길래?
'더 글로리' 송혜교, '닥터 차정숙' 엄정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박은빈


[파이낸셜뉴스] 영국의 BBC가 한국드라마 속 여주인공들의 변화에 주목했다.

BBC는 10일(현지시간) ‘K-드라마: TV 속 한계를 뛰어넘는 여성들’이라는 제목으로 한국 드라마의 여주인공들이 부자 상속자와 사랑에 빠지는 신데렐라 캐릭터에서 벗어나 강렬한 서사를 가진 독창적인 인물로 변모했다고 조명했다.

BBC는“현재 많은 K-드라마에는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는 복잡하고 강력한 여성 캐릭터들이 등장한다”면서 그 사례로 ‘더 글로리’,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을 꼽았다.

이어 “올해 큰 인기를 끌었던 ‘더 글로리’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는 각각 괴롭힘에 맞서 복수하는 여성과 자폐증이 있는 여성 변호사가 주인공으로 등장했다”라며 “성적인 장면이나 양성애·노인의 연애 등 과거 금기시됐던 내용이 K드라마에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드라마 속 여성의 역할이 항상 흥미로운 것은 아니었다고 매체는 전했다. 1990년대 K드라마에는 주로 부잣집 아들이 가난한 여성을 사랑하는 내용이 등장해 인기를 끌었다. 버릇없는 부자 상속자가 씩씩한 노동계급 소녀에게 반하는 ‘꽃보다 남자’가 대표적이다.


‘닥터 차정숙’을 통해 큰 인기를 얻었던 엄정화는 BBC와 인터뷰에서 “이제 자신의 방식대로 삶을 과감히 받아들이는 강인한 여성 캐릭터를 많이 볼 수 있다”라며 “과거엔 30세가 되면 주연을 맡을 수 없었고, 35세가 되면 어머니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회고했다.

BBC는 한국 드라마에 이처럼 다양한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 경제 발전에 따른 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 향상된 교육 수준, 사회적 성공의 갈망, 케이블과 OTT의 실험적인 투자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업계 종사자들의 의견도 전했다.

경제지 포브스의 K드라마 평론가인 조안 맥도날드는 “(K드라마에서) 직업을 가진 여성이 늘어나고 남성과 관련 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여성이 많아지기 시작했다”며 “드라마가 한국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완전히 반영하는지 확신할 수는 없지만 드라마가 확실히 그 길을 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