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쓰러졌어요" 외침에..즉시 달려가 80대 노인 구한 '슈퍼걸' 3인

입력 2023.12.10 10:21수정 2023.12.10 11:11
"사람 쓰러졌어요" 외침에..즉시 달려가 80대 노인 구한 '슈퍼걸' 3인
목에 어묵 걸린 응급환자를 코레일 직원들이 구하고 있다. 코레일제공

[파이낸셜뉴스] 어묵이 목에 걸려 쓰러진 시민을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역무원들이 신속한 응급조치로 살려낸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8일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 5일 오후 1시쯤 경의중앙선 덕소역에서 누군가 다급한 목소리로 “사람이 쓰러졌으니 도와달라”고 소리쳤다.

소리가 난 곳은 역사 맞이방 내 분식 매장이었다. 어묵을 먹던 80대 노인이 음식물이 목에 걸려 의식을 잃고 쓰러진 상태였다.

현장으로 달려간 윤미경(42) 덕소역 부역장과 정나라(30) 역무원은 얼굴빛이 파랗게 변한 시미의 상태를 확인하고, 즉시 흉부를 압박해 기도를 확보하는 ‘하임리히법’을 실시했다.

함께 출동한 인턴 직원 노서현씨는 즉시 119에 신고했다. 다른 직원들 역시 구급대원이 현장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길을 안내했다.

두 직원의 응급조치 덕에 80대 노인은 이물질을 토해내며 호흡과 의식을 되찾았다. 이날 119구조대는 해당 고객이 골든타임 내 올바른 응급처치로 상태가 호전돼 따로 병원 진료를 받지 않고 귀가했다고 전했다.


응급상황을 목격한 고객은 ‘칭찬민원’을 통해 “그동안 별생각 없이 타던 전철이었는데 오늘은 역무원 도움을 받아 목숨을 구하기도 한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며 “덕소역 역무원들 너무 고생하셨다”는 감사의 글을 올렸다.

윤미경 부역장은 “창백해 보이는 혈색에 ‘과연 깨어나실 수 있을까’ 걱정하면서도 생명만은 지장 없길 바라며 응급조치를 멈추지 않았다”며 “직원들과 함께해서 가능했던 일”이라고 말했다.


[따뜻했슈] 보고싶지 않는 뉴스가 넘쳐나는 세상, 마음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토닥토닥, 그래도 살만해" 작은 희망을 만나보세요.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