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중턱에서 '심정지' 男 살린 女 4명, 직업 알고보니..

입력 2023.12.08 11:09수정 2023.12.08 13:36
비번날 북한산 등산 간 대학병원 간호사들
능숙한 손놀림으로 심폐소생술..생명 구해
산 중턱에서 '심정지' 男 살린 女 4명, 직업 알고보니..
SBS뉴스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산에서 갑자기 심정지로 쓰러진 50대 남성을 등산을 하던 대학병원 간호사 4명이 구해낸 사연이 전해졌다.

8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북한산 국립공원에서 등산을 하던 50대 남성 A씨가 갑자기 쓰러졌다.

그 순간 주변에 있던 여성 4명이 달려왔다. 이들은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로, 비번인 날을 맞춰 함께 등산을 왔다가 정상에서 내려오는 길에 쓰러진 A씨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등 능숙한 손놀림으로 응급처치를 하고 산악구조대에 알렸다. A씨에게 연신 "환자분, 눈 뜨고 있어요. 여기 어디라고요?"라고 물으며 A씨 상태를 확인하기도 했다.

간호사들은 A씨의 상태가 안정되자 말없이 사라졌다.

A씨는 헬기를 통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A씨는 협심증을 앓고 있어서 구조가 늦어졌다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의식을 되찾은 A씨는 목숨을 구해준 간호사들과 구조대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A씨는 메시지를 통해 "북한산에서 구조돼 살아난 사람이다. 제 생명을 살려주셔서 감사의 인사를 드리려 연락드렸다"라고 했다.

한편 지난 4일 경남 창원의 한 식당에서도 밥을 먹던 70대 남성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져 옆자리에 있던 간호사가 응급처치를 해 남성을 구했다. 지난달 25일에는 '더현대 서울' 백화점에서 한 간호사가 엘리베이터에서 쓰러진 노인을 심폐소생술로 구했다.

[따뜻했슈] 보고싶지 않는 뉴스가 넘쳐나는 세상, 마음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토닥토닥, 그래도 살만해" 작은 희망을 만나보세요.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