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녀 부부들이 아이 낳지 않는 진짜 이유는?

입력 2023.12.08 10:43수정 2023.12.08 13:40
무자녀 부부 12명이 말하는 '저출생 원인'
무자녀 부부들이 아이 낳지 않는 진짜 이유는?
게티이미지뱅크
[파이낸셜뉴스] 무자녀 가구들이 '자녀를 갖지 않는 이유'로 시간·경제적 여유 외에도 경쟁이 심한 한국사회의 분위기를 꼽았다.

"아이 성적이 곧 부모 성적.. 경쟁 너무 심해" 무한경쟁 지적

보건복지부가 저출산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7일 마련한 ‘패밀리스토밍’ 자리에서 한 무자녀 부부는 "돌잔치에서 아이가 걷는지부터 시작해서 학교와 직장까지 계속 비교하잖나. 그 무한경쟁에 부모로서 참전할 자신이 없다"라고 털어놨다.

이날 행사에는 특별한 자녀 계획이 없거나 자녀를 낳지 않겠다고 결정한 청년 세대 ‘무자녀 부부’ 12명이 참석했다.

참가자 이모씨는 "아이 성적은 곧 부모 성적표다. 지금은 학력 수준이 높아진 부모들 경쟁심이 더 심해진 것 같다"라고 말했다.

"개근하면 거지라는 말까지 나온다니.." 한탄

또 다른 참가자는 "오죽하면 개근하는 아이들을 여행을 못 가는 거라고 비하하는 '개근거지'라는 말까지 나왔겠어요"라고 한탄하며 "아이들끼리 비교하는 문화가 개선돼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서는 "아이를 학교에 태우고 갔을 때 아이 기가 죽을까봐 무리해서라도 외제차로 바꾼다는 부모들이 있다고 해 걱정이다"라는 고충도 나왔다.

참가자들은 대부분 아이를 낳고 남들 사는 만큼 여유롭게 살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도 털어놨다.

한 참가자는 "차가 두세 대씩 있는 집들을 보다 보니 ‘우리도 세 대는 있어야지’라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사람들이 비교에서 밀리지 않으려고 개인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기준치를 점점 높이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라고 했다.

"맞벌이하며 애 키우는거요? 안할래요" 단념한 딩크족

긴 근로 시간과 열악한 보육 환경을 출산하지 않는 이유로 꼽은 이들도 많았다. 백모씨는 "맞벌이하는 부부인데 집에 오면 잠만 겨우 자고 주로 외식을 한다"라며 "아이를 돌봐주지 못할 것 같은데 나를 원망할까 봐 걱정된다"라고 했다.

또 "좋은 어린이집 찾기가 힘들다", "야간근무나 교대근무라도 하면 아이를 아무 데도 맡길 수 없다" 등 위탁 보육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의견도 나왔다.

한 참가자는 "그렇다고 노령의 부모님께 맡기자니 부모님의 노후가 걱정된다"라며 "조부모가 나이 들어서까지 본인의 노후를 챙기지 못하고 손자를 보는 게 당연해질까봐 우려된다"라고 걱정했다.

행사를 주재한 이기일 복지부 1차관은 "자녀를 낳지 않겠다는 선택은 치열한 고민의 결과"라며 "저출산으로 우리나라가 서서히 끓는 냄비 속 개구리처럼 되지 않도록 참가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신속하게 정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답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