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봄' 관람 후 문 前대통령이 남긴 글 "우리는.."

입력 2023.12.06 05:20수정 2023.12.06 10:32
'서울의 봄' 관람 후 문 前대통령이 남긴 글 "우리는.."
문재인 전 대통령, 영화 '서울의봄' 포스터.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은 5일 12·12 군사반란을 소재로 한 영화 ‘서울의 봄’을 관람한 뒤 “불의한 반란세력과 불의한 역사에 대한 분노가 불의한 현실을 바꾸는 힘이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에 “참으로 뼈아픈 역사다. 많은 세월이 흐른 지금까지도 우리 역사와 사회에 남긴 상처가 매우 크고 깊다”라며 “아픈 역사일수록 우리는 배우고 기억하고 교훈 삼아야 한다”고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어 12·12 군사반란 당시 반란군에 맞서다 전사한 김오랑 소령의 배우자 백영옥 여사를 만난 적이 있다고 회고했다.

당시 한 일간지 기자가 백 여사에게 남편의 죽음에 대해 손해배상소송 청구를 권유했고, 이어 변호사였던 문 전 대통령에게 함께 법률 상담을 왔다는 것이다.

문 전 대통령은 “그때 그녀는 남편의 사망으로 인한 지극한 슬픔 때문에 눈물로 지내다 완전 실명 상태였고, 그 모습이 애잔하기 그지없었다”라며 “전례 없는 소송이어서 결과를 전망하기 어렵지만 피해자 개인 차원으로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도모해볼 유일한 길이라는 의견을 말해줬다”고 했다.

이어 “소송 의지를 밝혔던 그녀가 그 후 연락을 끊었고, 기자로부터 실족으로 추락사했다는 사실을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장래가 촉망되던 남편에 이어 부인까지 젊은 나이에 안타까운 운명이 되고 말았으니 정말 애달픈 일”이라며 “부디 저승에서 두 분이 이어져 행복하길 비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김 소령은 ‘서울의 봄’에서 배우 정해인이 연기한 ‘오진호 소령’의 모델이다. 1979년 12월 13일 0시 20분 신군부의 제3공수여단은 M16 소총을 난사하며 특전사령부를 급습해 반란을 진압하려는 정병주 특전사령관의 체포를 시도했는데, 특전사령관 비서실장이었던 김 소령(당시 35세)은 권총을 쏘며 쿠데타군과 총격전을 벌이다 숨졌다.

백 여사는 남편이 사망한 뒤 시신경 마비가 심해져 실명했으며, 민주화 이후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준비했으나 1991년 자신이 운영하던 불교 복지기관 마당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서울의 봄' 관람 후 문 前대통령이 남긴 글 "우리는.."
문재인 전 대통령 SNS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