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해리왕자 아기 '피부색' 걱정 돼".. 왕실인사 실명 담긴 책 '회수'

입력 2023.11.30 09:08수정 2023.11.30 13:32
네덜란드판에 왕실 인사 실명 그대로 담겨
작가 "난 실명 안썼다"...출판사, 긴급 회수
"英 해리왕자 아기 '피부색' 걱정 돼".. 왕실인사 실명 담긴 책 '회수'
지난 4월 해리 왕자 부부가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인빅터스 게임 육상 경기에 방문한 모습.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영국 왕실 내부에서 해리 왕자 부부가 낳은 아기의 피부색을 걱정하는 등 인종차별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해리 왕자 부부와 가까워 '대변인'으로도 불리는 전기 작가 오미드 스코비가 왕실 관련 책을 내는 과정에서 이러한 발언을 한 인사들의 실명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28일(현지시간) BBC 등에 따르면 해당 내용은 영국 왕실 관련 책 '엔드게임'의 네덜란드어판에서 공개됐다. 출판사(젠더·Xander Uitgevers)는 해당 도서를 출간하자마자, 긴급 회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코비는 이 책에서 해리 왕자 부부의 아들 아치 왕자가 태어나기 전, 피부색이 얼마나 어두울지를 걱정한 왕실 인사가 2명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네덜란드판 도서에서는 해리 왕자 부부의 아기 피부색에 대해 질문한 것으로 알려진 왕실 인사의 이름이 고스란히 실렸다.

스코비는 네덜란드TV쇼에서 "내가 쓴 버전 중 (왕실 인사의) 실명이 들어간 것은 하나도 없었다"라며 자신의 과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나는 네덜란드어를 할 수 없다. 문제의 사본을 직접 보지 못했다"라며 "번역 오류가 있다면 출판사가 이를 해결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왕실 측과 해리 왕자 측 모두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BBC는 이번 사건에 대해 "왕실 가족의 이름은 영어로 적혀있다. 번역 잘못이 아닌, 별도로 추가된 것 같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앞서 영국 왕실의 피부색 논란 발언은 해리 왕자의 부인 메건 마클이 2021년 오프라 윈프리 인터뷰에서 처음 언급했다.


그는 인종차별이란 표현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당사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이름을 밝히지 않겠다고 했으나, 이 일로 왕실은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

이에 해리 왕자의 형 윌리엄 왕세자는 기자의 질문에서 "우리 가족은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다"라고 이례적으로 답한 바 있으며,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기억은 다를 수 있다고 말하며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이후 해리 왕자가 왕실 가족이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며 무의식적 편견 요소가 있을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인종차별은 영국 왕실에서 민감한 주제가 됐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