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현대' 승강기서 '심정지' 노인 살린 간호사..긴박했던 현장 CCTV 보니

입력 2023.11.30 06:55수정 2023.11.30 13:24
'더현대' 승강기서 '심정지' 노인 살린 간호사..긴박했던 현장 CCTV 보니
SBS뉴스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한 백화점 승강기 안에서 쓰러진 노인을 구한 간호사가 화제가 된 가운데 긴박했던 당시 현장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이 공개됐다.

지난 29일 SBS는 '더현대 서울' 백화점의 25일 승강기 내부 CCTV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을 보면 승강기 안에서 한 노인이 유모차에 앉아있는 아기를 바라보는 듯 고개를 한껏 숙이고 있다. 그러다 갑자기 유모차 쪽으로 쓰러졌다.

함께 있던 아내는 놀라 어쩔 줄 몰라하며 뛰어왔다. 이때 승강기에 타고 있던 한 여성 A씨와 남성 B씨가 신속하게 쓰러진 남성을 바닥에 눕히더니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1분 정도 심폐소생술을 지속할 때쯤 노인이 눈을 뜨고 일어났고, 여성은 안도하며 노인과 아내를 끌어안았다.

쓰러진 남성을 살린 이 여성은 용인 세브란스병원의 심장내과 임상전담 간호사로 지난해 쌍둥이를 낳은 뒤 육아휴직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매체 인터뷰에서 "(노인) 눈동자가 돌아가는 걸 보고 의식이 없다는 걸 확인을 했고 숨소리가 거칠게 들렸기 때문에 이건 심폐소생술을 해야 되는 상황이라 판단을 했다"라며 "심정지라는 게 골든 타임이 가장 중요해서 간절하게 심폐소생술을 했던 것 같다"라고 전했다.

쓰러진 노인은 협심증으로 심장약을 복용하고 있어 의식을 잃은 뒤 빠른 대처가 중요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노인은 A씨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는 "(A씨) 때문에 한 번 더 사는 것 같다"라며 "병원 진료도 받아보니 그분한테 더 감사한 걸 느낀다"라고 했다.

'더현대' 승강기서 '심정지' 노인 살린 간호사..긴박했던 현장 CCTV 보니
SBS뉴스 갈무리
한편 해당 사건은 A씨의 남편 B씨가 지난 2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아내가 생명을 살렸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알려졌다.

B씨는 게시글을 통해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아내가 자랑스럽다'고 밝힌 바 있다.

남편 B씨는 "아내가 '제발! 제발!' 이라고 소리치는 목소리가 아직도 생생하게 들린다"라면서 "의연하게 대처한 아내의 모습에 너무 감명받았고 아이들 보는 앞에서 누군가 한 명을, 목숨을 살렸다는 게 너무 자랑스러웠다"라고 말했다.

[따뜻했슈] 보고싶지 않는 뉴스가 넘쳐나는 세상, 마음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토닥토닥, 그래도 살만해" 작은 희망을 만나보세요.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