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백팩남, 꼭 연락 주세요"... 출근길 심정지 환자 살린 '영웅'

입력 2023.11.28 14:17수정 2023.11.28 14:20
울산 골목길서 심폐소생술 하고 떠난 남자
목숨 구한 세탁소 사장 "감사 전하고 싶다"
"30대 백팩남, 꼭 연락 주세요"... 출근길 심정지 환자 살린 '영웅'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울산 동구의 한 골목길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60대 남성이 자신의 생명을 구해준 시민을 찾고 있다.

28일 울산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9월 18일 오전 7시42분 울산 동구 전하동의 한 세탁소 앞 도로에 세탁소 사장 김모씨(61)가 의식이 없는 상태로 쓰러졌다.

몇몇 행인이 지나갔지만 걱정스레 쳐다보다가 바쁜 출근길에 이내 발걸음을 돌렸다.

김씨를 살린 것은 쓰러진 그를 외면하지 않고 119에 신고한 뒤,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자리를 지키며 심폐소생술(CPR)을 한 시민들이었다.

당시 현장 모습이 그대로 담긴 영상을 보면, 흰색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쓰러진 김씨의 옆을 아슬아슬하게 지나가다가, 김씨를 발견하고 갓길에 차를 댄다.

차에서 내린 한 시민은 곧장 119에 신고한 뒤 접수 요원 안내에 따라 출동 위치와 김씨의 호흡, 움직임 등을 확인한다.

이윽고 대형병원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한 명이 근처에 있다가 달려와 CPR을 시행한다.

이어 지나가던 또 다른 남성이 바통을 이어받아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약 3분간 끊이지 않고 김씨의 흉부를 여러 차례 강하게 압박한다.

김씨는 출동한 구급대원들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된 뒤 닷새가 지나서야 의식을 되찾을 수 있었다.

평소 지병 없이 건강하던 김씨가 쓰러진 이유는 변이형 협심증이었다. 변이형 협심증은 심장혈관에 경련이 일어나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되지 않는 질병이다. 갑작스러운 심장마비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씨는 지난달 3일 퇴원해 자택에서 요양 중이며 통원치료를 받고 있다.

그는 늦었지만, 꼭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며 구급대원들이 도착할 때까지 CPR을 시행해 자신의 생명을 구한 시민 영웅을 찾아 나섰다.

소방관계자는 "현재까지 이름, 주소 등 인적사항이 확인되지 않는다"라고 했다.
해당 남성은 30대로 추정되며, 당시 회색 티셔츠에 백팩을 메고 있었다고 한다.

김씨는 "퇴원하고 한동안은 회복하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이제는 일주일에 한 번 치료를 받으며 정상적으로 생활하고 있다"라며 "처음에 CPR을 해주신 간호사 분과는 병원에서 만나 감사 인사를 전했다.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계속 흉부 압박을 이어가 주신 남성분도 죽을 뻔했던 저를 살려주신 은인인데 꼭 감사 인사를 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