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1등' 하던 중3 딸과의 갑작스러운 이별... 부모의 결단

입력 2023.11.27 10:32수정 2023.11.27 13:27
평택 이예원양 부모 눈물로 마지막 인사
"매일 하늘나라로 편지를 쓴다, 사랑해"
'전교1등' 하던 중3 딸과의 갑작스러운 이별... 부모의 결단
이예원양.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갑작스러운 두통을 호소했던 15세 소녀가 뇌사 상태에 빠진 뒤 장기기증으로 5명의 생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났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이예원양(15)이 지난해 5월 11일 분당차병원에서 심장, 폐, 간, 신장 좌우 양쪽을 기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양은 같은 해 4월 26일 집에서 저녁 식사 전 갑자기 두통을 호소하며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받았으나,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 상태에 빠졌다.

가족들은 이양의 뇌출혈 수술 일주일 후 의료진으로부터 곧 심장도 멎을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이때 가족들은 평소에 남을 배려하고 돕기를 좋아한 이양이라면 장기기증에 나섰을 것으로 생각하고, 세상에 뜻깊은 일을 하고 떠나길 바라는 마음에서 장기기증을 결심했다.

경기도 평택에서 두 딸 중 첫째로 태어난 이양은 밝고 쾌활하고 누구에게나 먼저 인사하는 예의 바른 아이였다.

초등학교 시절 반장을 도맡았고, 중학교 3학년 때는 반에서 부회장을 하기도 했다.

중학교 2학년 첫 시험에서 전교 1등을 할 정도로 똑똑하고 운동도 잘했다.

어릴 적부터 책 읽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별자리 보는 것을 즐겨 커서는 천문학을 공부하고 싶어 했다.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데다 누군가를 가르치는 직업이 하고 싶어 대학교수의 꿈을 키웠다.

이양이 다니던 학교에서는 중학교 3학년 과정을 미처 마치지 못하고 떠난 이양에게 올해 1월 명예졸업장과 모범상을 수여했다.

이양의 어머니는 "이렇게 갑자기 이별할 줄은 생각하지 못했고 지금도 네가 없는 현실이 믿어지지 않아. 예원이 너를 처음 품에 안았던 따뜻했던 그 순간을 엄마는 잊을 수가 없다. 엄마, 아빠에게 넌 기쁨이었고 행복이었어. 너무 착하고 이쁘게 자라줘서 고마워. 그리고 사랑해"라며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아버지는 "하늘나라에 매일 같이 편지로 일상을 전하며 딸을 그리워하고 있다"라며 "예원이에게서 새 생명을 얻은 분들이 건강하게 예원이 몫까지 열심히 살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