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히 우리 손흥민, 이강인에 레이저를 쏴? 중국 관중의 신세는...

입력 2023.11.24 09:09수정 2023.11.24 17:54
애국가 나올 때 야유 보낸 중국 관중들
서경덕 교수 "있을 수 없는 비매너 행위"
감히 우리 손흥민, 이강인에 레이저를 쏴? 중국 관중의 신세는...
중국 관중의 '레이저 테러' 모습/사진=서경덕 교수 SNS 캡처,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국제축구연맹(FIFA)에 지난 21일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에서 벌어진 중국 관중의 비신사적인 행동을 고발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2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난 21일 한국과 중국의 '2026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C조예선 2차전 당시 중국 관중이 경기를 방해하기 위해 손흥민과 이강인을 비롯한 한국 선수들을 향해 레이저 불빛을 자주 쐈다"며 "있을 수 없는 '비매너 행위'"라고 일갈했다.

그는 관련 사진을 첨부하며 "경기 시작 전 애국가가 나올 때 일부 중국 관중이 야유를 보냈는데, 이는 국제 경기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저버린 명백한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또 "태극기를 든 우리 응원단을 향해 심한 욕설을 하는 등 비신사적인 행동을 경기 내내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어처구니없는 상황들이 절대로 반복되선 안된다는 판단에 국제축구연맹(FIFA)에 고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고발 메일을 통해 '상대국 국가 연주에 대한 야유, 상대국 주요 선수에 대한 레이저 테러, 상대국 응원단에 대한 심한 욕설 등은 FIFA 정신을 위배한 명백한 잘못임을 전했다"며 "FIFA는 중국축구협회에 강하게 항의하여 다시는 이런 일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감히 우리 손흥민, 이강인에 레이저를 쏴? 중국 관중의 신세는...
손흥민(왼쪽)이 21일(현지시각) 중국 선전의 유니버시아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예선 C조 2차전 중국과의 경기 전반 11분 PK 선제골을 넣고 중국 응원단을 향해 '쉿'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손흥민은 2골 1도움으로 A매치 40·41호 골을 기록했고 한국은 3-0으로 완승했다. /사진=뉴시스

한편 11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노리는 클린스만호는 지난 21일 원정으로 치른 중국과의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2차전을 끝으로 올해 A매치 일정을 마무리했다.

클린스만호는 이날 주장 손흥민(토트넘)의 2골 1도움을 앞세워 중국에 3-0으로 완승을 거두며 2연승으로 조 1위에 올랐다. 중국은 1승1패로 3위로 떨어졌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