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동거인(김희영)에 1000억원 넘게..." 노소영 측 놀라운 주장

입력 2023.11.23 14:06수정 2023.11.23 15:34
노 관장, 김희영 이사장 상대 손배 청구 첫 변론준비기일 종료후 취재진 만나 폭로
"최태원, 동거인(김희영)에 1000억원 넘게..." 노소영 측 놀라운 주장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SK그룹 최태원 회장(63)이 동거인 김희영 티엔씨재단 이사장에게 쓴 돈이 1000억원이 넘는다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62) 측은 김 이사장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의 첫 변론준비기일 종료 이후 취재진을 만나 이 같이 말했다.

노 관장 "티앤씨재단과 친인척 계좌로 이체" 주장

노 관장 측 대리인은 "2015년 최 회장이 김 이사장과의 관계를 밝힌 이후부터만 보더라도 최 회장이 김 이사장에게 쓴 돈이 1000억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라고 했다.

이어 "노 관장과 자녀들이 가족으로 생활하면서 최 회장의 지출을 통해 영위한 돈보다 몇 배 이상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대리인 입장에서도 액수가 매우 커서 놀라웠다"라고 덧붙였다.

지출 내역에 대해선 "티앤씨재단으로 간 돈도 있고 친인척 계좌 등으로 현금이 바로 이체되거나 카드로 결제된 금액도 있다"라고 주장했다.

대리인은 "증여세를 낸 것 같지도 않기 때문에 피고 측에서도 해명이 필요할 것"이라며 "간통 행위로 인해 상간녀가 취득한 이익이 크다면 이혼소송의 위자료 산정에도 고려돼야 한다"라고 부연했다.

노 관장이 이혼소송에서 맞소송을 낸 지 3년이 지났기 때문에 대법원 판례에 따라 부정행위 상대방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시효가 소멸됐다는 김 이사장 측 주장에 대해서는 "아직 이혼이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이라 소멸시효가 계산되고 있다고 볼 수 없다"라고 반박했다.

김 이사장 "악의적 허위사실" 즉각 반박

이에 대해 김 이사장 측 대리인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노 관장 측 주장이 허위사실이라며 맞섰다.

그는 "노 관장 측이 현행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라며 "1000억원은 전혀 근거가 없을 뿐 아니라 악의적인 허위 사실이고 증거로 확인됐다는 점도 허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사건은 이미 십수년간 파탄 상태에서 남남으로 지내오다가 이혼소송에서 반소를 통해 이혼을 청구한 지 3년도 더 지난 시점에서 노 관장이 재산분할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의도로 제기된 소송"이라고 주장했다.

이혼소송 항소심 재산분할 액수가 쟁점

대리인은 "현재 이혼소송 항소심에서는 재산분할 액수만이 쟁점으로 남은 상황"이라며 "1000억원은 손해배상 청구와 아무런 상관이 없을 뿐 아니라 명백한 허위사실 공표를 통한 명예훼손"이라고 했다.

특히 "이는 가사소송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범죄행위"라며 "원고 측 변호인에 대해 엄중하게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도 했다.

최 회장과 노 관장은 1988년 9월 결혼해 슬하에 세 자녀를 뒀으나 파경을 맞았다. 최 회장은 2015년 김 이사장과의 관계를 고백하며 노 관장과 성격 차이로 이혼하겠다고 언론에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후 최 회장이 이혼 조정을 신청했으나 결국 소송으로 이어졌고 이혼에 반대하던 노 관장 역시 2019년 맞소송을 냈다.

지난해 12월 1심은 노 관장의 이혼 청구를 받아들이면서 최 회장이 노 관장에게 위자료로 1억원, 재산 분할로 현금 665억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으며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이후 노 관장은 올해 3월 "김 이사장이 혼인 생활의 파탄을 초래해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겪었다"라며 김 이사장을 상대로도 3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냈다. 해당 소송의 정식 변론은 내년 1월 18일 열릴 예정이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