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불에 횡단보도 정중앙... '위기' 노인, 배달기사가 도왔다

입력 2023.11.21 08:23수정 2023.11.21 14:33
빨간불에 횡단보도 정중앙... '위기' 노인, 배달기사가 도왔다
서울 영등포구 도림고가차로 앞 횡단보도를 지키고 있는 배달 기사 /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걸음이 불편한 노인이 횡단보도 신호가 빨간불로 바뀔 때까지 건너지 못하자 배달 기사가 차들을 막아 세워준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17일 오후 3시께 서울 영등포 도림고가차로 앞 8차선 횡단보도에서 이 같은 모습이 포착됐다고 21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당시 지팡이를 짚은 노인이 길을 건너고 있었다. 하지만 걸음이 느려 도로 중간에서 보행자 신호는 빨간불로 바뀌었다. 대기하고 있던 차들이 출발 준비를 하고 있어 위험한 상황이었다.

그때 자전거 배달 기사가 횡단보도에 나타나 자전거를 세운 채 노인이 도로를 다 지날 때까지 차들의 진행을 막았다. 이에 차들도 모두 노인이 무사히 지나갈 때까지 기다린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차를 운행 중이던 김모씨(49)는 당시 상황에 대해 "차를 출발하려고 했는데 노인이 위험한 상황이라 매우 난처했다. 다행히 배달 기사가 자신의 자전거를 횡단보도에 세우고 차들의 진행을 막아주었다"라며 "20대 남성으로 보이는 배달 기사의 통제에 모든 차들은 어르신이 지날 때까지 기다렸다"라고 떠올렸다.

그는 "어르신이 걸음이 느리고 잘 걷지 못하셔서 위태로워 보였는데 배달 기사분이 도와줘서 감동이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2020년 개정된 경찰청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을 보면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간은 1초당 1m를 기준으로 산출된다.
어린이보호구역, 노인보호구역 등은 1초당 0.7m 기준으로 조정된다. 그럼에도 걸음이 느린 교통약자의 경우 여전히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따뜻했슈] 보고싶지 않는 뉴스가 넘쳐나는 세상, 마음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토닥토닥, 그래도 살만해" 작은 희망을 만나보세요.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