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청조, 암 환자 행세로 빌린 피해자 신용카드로..." 분노

입력 2023.11.13 07:28수정 2023.11.13 14:55
"전청조, 암 환자 행세로 빌린 피해자 신용카드로..." 분노
(왼쪽부터)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씨(42), 사기 혐의로 구속된 전청조씨(27). 사진=뉴스1(왼), 김민석 강서구의회 의원실(오)

[파이낸셜뉴스] 피해자 23명 대상 28억원대 사기 혐의로 최근 구속된 전청조씨(27)가 남의 신용카드를 사용해 백화점에서 수백만원어치 명품을 구매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피해자한테 빌린 카드로 명품 산 전청조

전씨는 병원비를 결제해야 한다는 이유로 해당 카드를 빌린 것이었지만, 다음날 결제된 건은 명품 원피스 및 캐리어였다. 해당 결제 건에 대한 백화점 적립 포인트는 전씨의 사기 정황을 전혀 몰랐다고 밝힌 남씨의 이름으로 적립됐다.

지난 12일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전씨에게 사기를 당한 피해자 중 한 명인 A씨는 올해 2월 23일 전씨가 병원비를 결제해야 한다는 요청에 카드를 빌려줬다.

그러나, A씨가 카드사에 요청해 받은 영수증에는 전씨가 2월 24일 오후 8시 30분경 국내 유명 백화점의 한 매장에서 원피스 4벌을 512만 500원에 결제한 건과 또 다른 매장에서 239만원 상당의 캐리어를 구매한 내용이 담겼다.

영수증 하단 백화점 포인트 적립자는 '남*희'로 나와 있었으며, 각각 5120 포인트, 2390 포인트가 '남*희' 명의로 적립됐다.

A씨는 전씨와 함께 쇼핑한 사람이 남씨라며, 백화점 포인트 적립자 역시 남씨라고 주장했다.

"전청조, 암 환자 행세로 빌린 피해자 신용카드로..." 분노
사진=김민석 강서구의회 의원실

말기암이라며 동정심 유발해... 병원비 내달라며 사기

A씨는 지난해 3월 29일 전씨와 처음 만났다고 한다. 당시 전씨는 A씨에게 자신이 암 말기, 시한부 삶이라며 동정심을 유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암 투병 중이라는 전씨의 말에 측은한 마음이 들어 종종 카드를 빌려주고, 병원비를 내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A씨는 전씨가 자신이 빌려준 신용카드를 병원비가 아닌 명품 쇼핑에 쓴 사실을 알게 되면서 카드를 회수했다. 당시 전씨는 남씨와 스페인 여행을 갔다 온 뒤 돈을 갚겠다고 밝혔으나, 이를 지키지 않아 명품 값에 대한 할부금은 A씨가 전부 납부했다.

특히 전씨는 사기 사건이 터졌던 초기만 하더라도 A씨에게 종종 전화를 걸어 "힘들다"라고 하소연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A씨는 "전씨가 평소 불안할 때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거나 극단적 선택을 했었다는 이야기를 들어 또 그러지 않을까 염려됐다"라며 "무서운 마음에 말이라도 들어주자는 생각에 통화했다. 주로 전 씨가 신세 한탄을 했다"라고 매체에 전했다.

그러나, A씨는 전씨의 사기 규모가 꽤 크다는 것을 파악하고,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을 모아 전씨를 고소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중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씨는 피해자 23명을 대상으로, 28억원 상당의 사기 행각을 벌인 혐의를 받아 10일 검찰에 구속 송치됐다.

전씨는 강연 등을 하며 알게 된 23명으로부터 투자금 명목으로 약 28억원을 건네받고, 이를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전씨는 주로 해외 비상장 회사나 국내 국내 애플리케이션 개발 회사에 투자를 권유하는 식으로 범행을 벌였다.

이 가운데, 그의 재혼 예정자로 알려진 남씨는 전씨의 고소 건 중 한 건에서 공범으로 함께 고소당했다. 고소인은 남씨가 운영하는 펜싱 아카데미 수강생 학부모로 알려졌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