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중 피살 당한 라디오 진행자, 무슨 일?

입력 2023.11.06 06:35수정 2023.11.06 10:38
괴한 총격에 숨지는 영상 페북 생중계 '충격'
생방송 중 피살 당한 라디오 진행자, 무슨 일?
라디오 진행자 후안 후말론이 생방송을 진행하는 모습 / BBC뉴스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필리핀에서 생방송 중이던 라디오 방송 진행자가 스튜디오에 무단 침입한 괴한의 총격으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5일(현지시각) 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30분쯤 라디오 진행자 후안 후말론(57)이 미사미스옥시덴탈주 칼람바 자택에서 생방송 중 괴한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 후말론은 'DJ 조니 워커'라는 별칭으로 자택 내 스튜디오에서 라디오 방송을 진행해 왔으며 주로 시사 문제를 다뤘다.

범인은 청취자인 척 스튜디오에 침입해 후말론을 공격했다. 이후 쓰러진 후말론의 금목걸이를 낚아채 달아난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공범과 오토바이를 타고 달아난 것으로 알려졌다. 후말론은 즉시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이동 중 숨졌다.

당시 후말론의 방송은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되고 있었다. 시청자들은 그가 공격당하는 모습을 고스란히 목격했고 현재 관련 영상이 여러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지고 있다.

한편 필리핀은 언론인 살해 사건이 자주 발생하는 나라로, 지역 라디오 방송 진행자가 주로 표적이 되어왔다.

지난 5월에도 각종 지역 문제를 비판해온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가 집 근처에서 괴한 공격을 받아 사망했다.

후말론은 지난해 6월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 취임 이후 살해된 네 번째 언론인이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언론인 살해 사건을 강력히 규탄하며 경찰에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

그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인에 대한 공격은 용납될 수 없다"라며 "언론 자유를 위협하는 자들은 자신들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국은 "이반 살해 동기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업무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밝혔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