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속보" '232만회 조회' 기시다 日총리 동영상, 알고보니...

입력 2023.11.05 08:13수정 2023.11.05 11:12
20대 청년, 기시다 악담 동영상 "재미로 만들어"
영상 도용된 방송사 "용서 못해… 대응 하겠다"
"긴급 속보" '232만회 조회' 기시다 日총리 동영상, 알고보니...
[니혼테레비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파이낸셜뉴스]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실제 발언하는 것처럼 속이는 이른바 '딥페이크' 영상이 사회관계망서비(SNS)에서 확산하고 있다.

5일 요미우리신문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양복 차림의 기시다 총리가 등장해 악담 등을 하는 이 동영상에는 현지 민영 방송 니혼테레비(닛테레) 뉴스 프로그램 로고가 표시돼 있다.

아울러 'LIVE'(생중계)나 'BREAKING NEWS'(뉴스 속보)라고도 적혀 있어 기시다 총리의 발언이 긴급 속보로 생중계되는 듯한 인상을 준다.

3분 43초 분량의 가짜 동영상은 올해 여름 인터넷 동영상 채널인 '니코니코' 등에 처음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30초 분량으로 줄인 동영상은 지난 2일 SNS '엑스'(X·옛 트위터)에 올라와 하루 만에 조회수 232만회 이상을 기록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오사카에 사는 한 남성(25)은 생성형 AI 등을 사용해 기시다 총리의 가짜 동영상을 제작해 인터넷에 올린 것을 인정하며 "재미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남성은 인터넷에 공개된 기시다 총리의 기자회견과 자민당 대회 연설 등 동영상에 있는 총리의 음성을 AI에 학습시켜 가짜 음성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기시다 총리의 온라인 기자회견을 보도한 닛테레 뉴스 프로그램도 이용했다고 밝혔다.

닛테레는 "닛테레의 방송, 프로그램 로고를 가짜 동영상에 악용한 것은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며 "필요에 따라 적당한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