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성만 노린 인면수심 연쇄살인범의 범행 동기…'희열 때문에'

입력 2023.11.04 11:29수정 2023.11.04 11:29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용감한 형사들3'에서 두 얼굴의 범죄자들이 공개됐다.

지난 3일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 '용감한 형사들3'(연출 이지선) 11회에는 남양주 오남파출소 백승진 경감, 군포경찰서 실종 수사팀 안만섭 경위가 출연해 직접 해결한 수사 일지를 공개했다.

첫번째 사건은 택시 기사가 만신창이가 된 채로 떨고 있는 여성을 발견해 경찰서로 데려오며 시작됐다. 알고 보니 피해자는 애인 대행 사이트에서 한 남성을 만나게 됐고, 협박과 성폭행을 당한 뒤 차량 트렁크에 넣어져 감금을 당했다.

계속된 수사 끝에 피해자가 범인을 만나기 직전, 인근 현금 인출기 CCTV에서 포착된 남성들을 대조한 결과 용의자 최 씨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는 광고회사에 다니다 최근 갑작스럽게 퇴사를 했고, 거주지도 알려진 바와 달랐다. 검거된 최 씨는 범행을 인정했고 차량에서는 피해자의 머리카락과 위조 차량 번호판, 위조 수표 등이 발견됐다. 그는 퇴사 후 돈이 필요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털어놨다.

현재는 법이 개정됐지만 당시 성범죄 처벌의 경우 반의사불벌죄로 2차 가해를 당하던 피해자가 원치 않아 재판 과정에서 최 씨의 성범죄 혐의가 취소돼 모두를 씁쓸하게 했다.

이어진 사건은 전철역 담벼락 사이에서 화재 진압 후 유기된 시신이 발견되며 시작됐다. 시신은 20대 여성으로 4일 전부터 실종 신고가 돼있었다. 특히 한 남성이 피해자의 신용카드로 현금을 인출했지만, 해당 현금 인출기에는 CCTV가 설치되지 않아 의문을 더했다.

그러던 중 인근에서 귀가를 하던 여대생 실종 사건이 발생했다. 실종된 여대생은 안타깝게도 도로 옆 풀 숲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가운데, 시신의 상태가 이전 사건과 유사했다.

이어 또 한 건의 20대 여성 실종신고가 접수됐고, 실종 당일 첫번째 피해자의 카드로 현금을 인출했던 인출기에서 현금 인출 기록이 포착됐다. 이번에는 새로 CCTV를 설치했던 가운데, 포착된 남성의 얼굴과 목격자들의 대조 결과 일치했다.

유력 용의자 오 씨는 평범한 회사원으로 범죄와 연결고리도 전무했다. 그러나 그의 차량은 목격된 차량과 비슷했고, 조수석 시트에는 혈흔과 피해 여성의 것으로 추정되는 물건들이 발견됐다. 오 씨는 최근 누군가 자신의 차를 몰래 쓰는 것 같다고 발뺌했다. 또한 "저도 꿈이 경찰이다, 제가 왜 그런 짓을 하겠느냐"는 망언을 했으나 이후 세번째 실종자도 살해했다 자백해 모두를 분노하게 했다.

그는 모든 것은 희열 때문에 한 것이라고 밝혔으며 압수수색한 컴퓨터에서는 불법 동영상들이 발견됐고, 피해자들의 모습과 영상 속 모습이 똑같았다.
또한 피해자의 유류품을 여자친구에게 선물로 주거나 전리품처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오 씨는 무기징역을 선고 받았다.

한편 '용감한 형사들3'는 매주 금요일 오후 8시40분에 방송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