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누군가를 위해..." '뇌사' 세 아이 엄마, 생전 약속 지키고 천사 됐다

입력 2023.11.03 15:05수정 2023.11.03 15:36
"다른 누군가를 위해..." '뇌사' 세 아이 엄마, 생전 약속 지키고 천사 됐다
뇌사 장기기증으로 7명에게 새 생명을 불어넣은 세 아이의 엄마 조미영씨(47·왼쪽 두 번째).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갑작스럽게 쓰러져 뇌사 상태에 빠졌던 세 아이의 엄마가 생전 약속 그대로 장기기증을 실천해 7명에게 새 생명을 불어 넣었다.

"아내의 마지막 뜻 이뤄주고 싶다" 장기기증 결심한 남편

3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 따르면 조미영씨(47)는 지난달 1일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에서 심장과 간, 양쪽 폐와 신장, 안구를 기증해 7명의 생명을 살리고 떠났다.

앞서 조씨는 지난 9월 24일 정신을 잃고 쓰러져 뇌출혈 판정을 받았다. 이후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 상태에 빠졌다.

청천벽력같은 조씨의 소식에 가족들은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러던 중 TV에서 기증 관련 뉴스가 나왔을 때 조씨가 '혹시 우리에게 저런 일이 생기면 고민하지 말고 다른 누군가를 위해 기증하자'고 이야기 했던 기억을 떠올렸다.

조씨의 남편은 아내가 쓰러진 날 밤 의료진으로부터 "오늘이라도 바로 사망할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듣자, '기증을 할 수 있을지' 먼저 물었다. 찢어지도록 가슴이 아팠음에도, 아내의 마지막 뜻을 이뤄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다른 가족들도 한마음으로 기증 결심에 동의하면서 조씨에 대한 장기기증 절차가 이뤄졌다.

"엄마 딸이어서 행복했고, 늘 기억하며 살게" 딸의 작별인사

조씨의 남편 이철호씨는 아내를 떠나보내며 "가슴속에서 항상 옆에 있다고 생각하며 살게. 아이들 걱정하지 말고 하늘나라에서 우리 잘 지내고 있는지 지켜봐 줬으면 좋겠어. 얼마나 예쁘게 잘 키우는지. 나중에 하늘나라에서 다시 만나면 신랑 고생했다는 말 듣고 싶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해"라고 말했다.

이어 딸 이현주 씨는 "엄마 딸이어서 행복했고 앞으로도 잊지 않고 늘 기억하면서 살게. 엄마, 사랑하고 하늘나라에서는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지내"라고 전했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삶의 마지막 순간 다른 누군가를 위해 기증하자고 약속한 기증자와 그 약속을 이뤄주기 위해 기증에 동의해 주신 기증자 유가족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사랑의 마음이 죽음에 맞닿아 있는 환자의 생명을 살린다. 소중한 생명 나눔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따뜻했슈] 보고싶지 않는 뉴스가 넘쳐나는 세상, 마음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토닥토닥, 그래도 살만해" 작은 희망을 만나보세요.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