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 단단히 찍힌 '블핑 리사'...SNS 계정 삭제되고 명품 브랜드도 손절, 왜?

입력 2023.11.03 05:17수정 2023.11.03 09:50
中서 단단히 찍힌 '블핑 리사'...SNS 계정 삭제되고 명품 브랜드도 손절, 왜?
리사 인스타그램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리사가 프랑스 파리의 유명 성인 쇼에 출연한 후 중국 웨이보(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이 삭제됐다고 CNN 등 외신이 지난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사 웨이보 계정은 현재 접속 불가 상태다. 웨이보 측은 “해당 계정은 법률 및 규정 위반 및 웨이보 커뮤니티 협약 관련 규정 위반 신고로 인해 더 이상 볼 수 없다”고 알렸다.

CNN은 “어떤 민원이 접수됐는지는 확실하지 않다”며 “그러나 중국 정부는 자국 인터넷 회사들을 검열하면서 규정을 위반하거나 논란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계정을 정지시키거나 삭제한다”고 전했다.

이어 “리사의 웨이보 계정 정지는 그가 지난 9월 파리에서 ‘크레이지 호스’ 공연에 출연한 후 벌어졌다”고 분석했다.

리사는 지난 9월 28일부터 사흘간 프랑스 파리의 ‘크레이지 호스쇼’에 출연한 바 있다.

크레이지 호스 쇼는 ‘물랑루즈’, ‘리도’와 함께 파리 3대 카바레 쇼로, 전라 노출 무대 등이 포함된 높은 수위의 쇼다.

당시 리사의 출연을 두고 팬들 사이에서도 거센 갑론을박이 일었다. 하지만 리사는 공연을 강행했고, 그는 가슴을 그대로 노출한 다른 출연자들과 달리 하의만 비슷한 스타일로 입고 상체는 가슴을 가린 채 공연을 펼쳤다.

CNN은 “리사의 공연은 보수적인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논란을 일으켰다”며 “블랙핑크 멤버 중 유일하게 한국계가 아닌 리사는 특히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연출행업협회에서 음란하고 저속한 공연을 홍보하는 행위는 연예인 품위유지 규정으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그런데 안젤라 베이비가 리사의 '크레이지 호스쇼'를 관람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연예계에서 제명당할 위기에 처했다. 그가 고정 출연 중인 '청설흔호흘'은 갑자기 결방됐다가 그의 출연분을 CG로 통편집했다. CCTV에서도 안젤라 베이비의 출연 영상을 삭제 중이다. 안젤라 베이비가 광고 모델로 활동 중인 티파니앤코는 상하이 행사에 그를 초청하지 않았다.

이처럼 리사의 중국 활동에도 제동이 걸리게 된다면, 세계 시장 속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만큼 명품 브랜드 역시 중국의 눈치를 살펴볼 수밖에 없게 된다. 대중의 여론을 의식한 명품 브랜드 셀린느·불가리는 차이나 웨이보 계정에서 리사의 사진을 서둘러 삭제됐다.

이에 평소 리사와 두터운 친분을 차랑하던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불가리 CEO 장-크리스토프 바빈이 개인 SNS에서 리사와 관련된 게시물들이 삭제됐다는 소문이 돌았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웨이보에서는 리사의 계정 폐쇄를 두고 격렬한 찬반 논쟁이 벌어졌다. “계정이 더 일찍 폐쇄됐어야 한다”며 리사의 크레이지 호스 쇼 출연을 비판하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크레이지 호스 쇼 출연이 그녀의 계정이 금지돼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며 계정 삭제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현재 블랙핑크의 다른 멤버인 지수, 제니, 로제의 웨이보 계정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