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4개월 아기 뱃속에서 기생한 반전 정체, 사진 보니...

입력 2023.11.02 14:28수정 2023.11.02 15:58
생후 4개월 아기 뱃속에서 기생한 반전 정체, 사진 보니...
중국 후베이성 ​​우한대학교 중난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영아. 영아 뱃속 태아의 형상이 마치 사람이 미소 짓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진=웨이보

[파이낸셜뉴스] 생후 4개월 밖에 되지 않은 영아의 뱃속에서 기생 태아가 발견돼 중국이 발칵 뒤집혔다.

지난 1일 원저우신원망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최근 후베이 우한대학교 중난병원 소아외과는 생후 4개월 된 남아의 횡격막 아래 복부 낭종에서 일란성 쌍둥이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기생 태아를 발견해 성공적으로 제거했다.

수술로 제거된 기생 태아의 크기는 6㎝ 정도다. 남아의 몸에 기생했던 태아는 아이가 성장하면서 함께 자라왔다. 발견 당시 머리카락과 눈, 척추 등이 발달한 상태로 전해졌다.

일반적으로 기생 태아는 불완전한 형태로 발견되는 것이 허다하다. 그러나, 이번 기생 태아의 경우 어느 정도 사람의 형상을 갖추고 있어 수술을 집도한 의료진들도 큰 충격을 받았다.

특히 수술 전 공개된 MRI 사진 속 기생 태아의 모습은 마치 사람이 미소 짓는 것처럼 보여 충격을 줬다. 이와 관련해 아이의 친모는 기생 태아 제거 수술을 앞두고 마치 살상하는 것과 같은 착각과 공포에 휩싸여 수술을 망설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수술을 집도한 장원 박사는 이에 대해 "기생 태아가 희귀한 선천성 질환이며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문제"라며 "기생 태아는 사실 진정한 의미의 생명이 아니며 숙주의 영양을 흡수하여 생산되며 살아남아도 아무런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정상적인 태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라고 친모를 설득했다.

기생 태아 제거 수술은 약 1시간 30분간의 시간 끝에 종료됐다. 현재 아기는 정상적으로 회복하고 있으며 곧 퇴원할 예정이다.

한편 기생 태아는 1808년 영국 의학저널에 처음 기록된 기형종의 일종이다.
도태돼야 하는 분리된 수정란을 통해 탄생한 후 정상적으로 수정된 태아에 기생해 자란다. 단독으로는 생존할 수 없기에 일명 '태아 속 태아'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기생 태아의 발생률은 50만 분의 1로 매우 드물며,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사례는 약 200건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