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유튜버 장난 전화에 속은 이탈리아 총리, 털어놓은 속내는?

입력 2023.11.02 09:37수정 2023.11.02 15:11
아프리카연합 의장 행세에 속아.. 솔직한 속내 털어놔
러시아 유튜버 장난 전화에 속은 이탈리아 총리, 털어놓은 속내는?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뉴스1

[파이낸셜뉴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러시아 유튜버의 장난 전화에 속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솔직한 속내를 털어놨다.

1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보반’과 ‘렉서스’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는 러시아 유튜버 2명은 이날 멜로니 총리와의 통화 녹음 내용을 공개했다.

이들은 지난 9월 18일 아프리카연합(AU) 의장 행세를 하며 멜로니 총리에게 접근했다고 밝혔다. 멜로니 총리는 15분 분량의 통화 녹음에서 “우크라이나에서 20개월간 지속되고 있는 전쟁으로 많은 사람이 피곤해하고 있다”며 “출구를 찾아야 할 때다. 문제는 국제법을 위반하지 않으면서 양측이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출구를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멜로니 총리는 또 이탈리아가 올해 12만명의 아프리카 이민자를 받아들였는데 나머지 유럽연합(EU) 국가들은 신경 쓰지 않는다고 불평하기도 했다.


총리실은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 유튜버가 공개한 통화 녹음이 사실이라고 인정한 뒤 “총리가 속은 것에 대해 유감스러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보반’과 ‘렉서스’는 이전에도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전 독일 총리,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해리포터’의 저자 J.K. 롤링, 영국 가수 엘튼 존 등에도 속임수 통화를 시도한 적이 있다.

이탈리아 현지 매체 라 레푸블리카는 두 사람이 세계 지도자들과 쉽게 전화 통화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이들이 러시아 보안 기관의 도움을 받았을 것으로 다수가 의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