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명 사망' 美 총기난사 용의자 루이스턴, 소름 돋는 정체 "20년 넘게.."

입력 2023.10.27 09:11수정 2023.10.27 10:14
'18명 사망' 美 총기난사 용의자 루이스턴, 소름 돋는 정체 "20년 넘게.."
미국 현지 경찰이 25일(현지시간) 공개한 동부 메인주 루이스턴 총기 난사범의 모습. AP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18명의 사망자를 낸 미국 메인주 총기 난사 사건의 용의자는 군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예비군 중사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가 부대 내에서 손꼽히는 숙련된 명사수라는 증언도 나왔다.

20년 넘게 군생활한 예비군 중사.. 파병 이력은 없어

26일(현지시간) 미 CNN 방송과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현지 경찰이 메인주 루이스턴 총기 난사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한 로버트 카드(40)는 2002년 12월 입대한 미 육군 예비군(Army Reserve) 소속 중사로 파악됐다. 그의 보직은 유류 공급 전문가였으며, 해외전투에 파병된 이력은 없었다.

미군 예비군은 현역 상근 병사와는 달리 비상근으로 근무하며, 일반적으로 한 달에 한 번 부대를 방문해 훈련에 참여한다. 또한 매년 2주간 진행되는 연례 훈련도 받아야 한다. 비상근직이기 때문에 다른 직업을 함께 가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과거 육군 예비군에 복무할 때 카드를 알았다는 클리포드 스티브스는 CNN 인터뷰에서 "그는 실전 경력은 없지만 사격과 독도법 등 다양한 훈련을 소화했다"라며 "숲속에서도 편안함을 느낄 것"이라고 언급했다.

스티브스는 또 "카드는 야외활동에 능한 타입의 사내"라며 자신과 복무할 당시 부대 내에서 손꼽히는 사격수였다고 전했다.

美경찰, 일대 마을 봉쇄한 채 용의자 추적 중

일부 언론은 카드가 사격술을 가르치는 화기 교관 자격증도 있다고 보도했다.

그와 함께 근무한 이력이 있다는 다른 전직 예비군 출신 인사는 "다른 사람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고, 괜찮은 녀석이었다"라고 회상했다.

예비군에 입대하기 전 카드는 2001∼2004년 메인대학교에서 공학을 전공했으나 졸업은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범행 동기와 관련해 현지 경찰은 카드가 올여름 뉴욕주 캠프 스미스 부대에서 훈련받을 때 환청을 듣고 동료를 해치고 싶다는 진술을 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7월 그가 소속된 육군 예비군 지휘관은 카드가 '비정상적인 행동'을 한다고 보고했고, 그는 인근 군 병원에 후송돼 '의학적 평가'를 받았다고 주 방위군 측은 밝혔다.

다만, 현지 경찰은 카드의 신상과 범행 동기에 대해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앞서 26일 오후 7시께 메인주 루이스턴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으로 18명이 죽고 13명이 다쳤다고 메인주 당국은 밝혔다.

경찰은 루이스턴 인근 주민들에게 자택대피령을 내리고 일대 마을을 봉쇄한 채 용의자로 지목된 카드를 추적하고 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