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수환 감독, KBS PD 시절 하마스 창설자 인터뷰 영상 화제

입력 2023.10.25 10:25수정 2023.10.25 10:25
구수환 감독, KBS PD 시절 하마스 창설자 인터뷰 영상 화제
구수환 감독


(서울=뉴스1) 황미현 기자 = 영화 '부활'의 구수환 감독이 2001년 제작한 다큐멘터리가 유튜브와 유명 커뮤니티에서 다시 주목 받고 있다.

구 감독이 제작한 KBS 일요스페셜 '현장보고 이슬람 끝나지 않은 전쟁'(2004.21방송)은 9.11사태 직후 미국 이스라엘과 이슬람의 갈등을 분석한 프로그램으로, 국제 테러 단체 하마스와 헤즈볼라의 실체를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한 다큐멘터리다.

20년 전 프로그램이 갑자기 주목받은 것은 최근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분쟁 때문이다.

당시 국제테러단체의 취재 과정을 사진과 영상으로 본 누리꾼들은 구수환 감독의 목숨을 건 취재에 놀라워하고 있다.

이에 KBS는 지난 23일 구감독의 당시 취재 상황을 인터뷰 형식으로 제작해 공개했다.

구수환 감독은 인터뷰에서 하마스의 창설자 '야신'과의 만남을 성사시키기까지의 긴박했던 상황, 하마스 자살 특공대와의 인터뷰, 레바논에서 헤즈볼라에게 감금당한 경험을 처음으로 털어 놓았다.

구수환 감독은 KBS시절 PD지만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팔레스타인, 체첸 등 전쟁터를 찾아다닌 종군기자라는 독특한 이력이 있다.


그는 목숨을 건 취재이유에 대해 "전쟁의 참상을 정확히 전달하고 힘없는 사람들의 고통과 아픔을 세상에 알리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구수환 감독은 지난 2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계정을 통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전쟁이 평화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더 이상의 인명피해가 없도록 전쟁의 빠른 종식을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다.

구수환 감독의 인터뷰는 KBS 뉴미디어 채널 크랩(KLAB)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