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안고 탈래" vs "개털 알레르기"..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갈등

입력 2023.10.25 04:00수정 2023.10.25 09:22
"강아지 안고 탈래" vs "개털 알레르기"..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갈등

[파이낸셜뉴스] 반려동물 비행기 수송량이 올해만 11만4112마리를 기록했다. 일각에서는 이를 불편해 하는 승객도 있어 탑승객 사이 갈등이 일고 있다.

24일 국회 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위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국내 항공사 1~3분기 누적 반려동물 수송량은 11만4112마리다. 국내선과 국제선이 각각 8만7624마리, 2만6488마리를 수송했다.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는 반려동물은 개, 고양이, 애완용 새로 한정된다. 여기에 동물 크기와 수 역시 별도 규제가 있다. 또 반드시 케이지 안에 넣어 좌석 밑에 보관해야 하는 등 엄격한 제한이 마련됐다.

다만 반려동물을 좋아하지 않거나 알레르기 등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사례도 있어 탑승객 사이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 11일에는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자신을 국내 항공사 승무원이라고 밝힌 이용자가 '개플루언서(개+인플루언서) 때문에 너무 지긋지긋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논란을 빚었다.

글쓴이는 "인플루언서가 '응급조치해야 한다'며 강아지를 케이지에서 꺼내 안고 있자 이를 승무원이 제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당 인플루언서는 이를 너무하다고 불평하며 비난을 유도하는 글을 썼다"고 밝혔다. 게시글을 본 누리꾼은 "알레르기 있는 사람으로서 너무 힘들다" 등 글쓴이의 입장에 동조하는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지난 2018년에도 김포에서 제주로 향하는 비행기에서 "강아지를 안고 타겠다"는 승객과 승무원이 실랑이를 벌이면서 운항이 2시간 지연되기도 했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