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 전자발찌 끊고 달아난 '김강용', 닷새째 오리무중...소름

입력 2023.10.24 16:15수정 2023.10.24 18:00
대구서 전자발찌 끊고 달아난 '김강용', 닷새째 오리무중...소름
수배 전단. 법무부 대구보호관찰소 제공

[파이낸셜뉴스] 대구에서 강도 등 전과가 있는 50대가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끊고 달아난 지 닷새째인 가운데 관계당국이 많은 제보를 촉구했다.

24일 법무부 대구보호관찰소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후 6시 8분께 남구 대명동 대구시립남부도서관 인근 야산에서 보호관찰 대상자 김모씨(56)가 차고 있던 전자발찌를 끊고 달아났다.

대구보호관찰소는 김씨의 키가 169㎝, 몸무게 72㎏이며 왼쪽 눈이 실명된 상태로 사마귀 등에 의해 절반 이상이 감겨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강도와 절도 등의 전과로 지난 4월초부터 전자발찌를 부착하게 되었으며, 이달 초 형 집행이 종료됐다. 성범죄 전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사팀은 도주지역 인근 폐쇄회로(CC)TV를 통해 확인한 김씨의 옷과 가방 등이 버려진 채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주거지에 휴대전화를 두고 나왔으며, 가방 안에 도주 시에 갈아입을 옷을 미리 챙기는 등 치밀하게 준비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씨는 출소 이후 일시적으로 대구에 머물렀으며 오랜 수감 생활로 주소지가 직권 말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향은 경북지역이다.


대구보호관찰소 관계자는 “도주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한 것으로 보인다”며 “수사팀이 김씨의 신원을 공개하고 행방을 추적 중이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제보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대구에서는 지난해 전자발찌를 훼손한 보호관찰 대상자 2명이 도주 당일 바로 검거된 바 있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