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조롱 글 논란 "너희 회사명 'Dick(男성기)'으로 바꾸면.."

입력 2023.10.24 07:39수정 2023.10.24 16:28
"위키피디아를 디키피디아로 바꿔라" 조롱
후원금 기반 운영 방식에 "왜 돈 요구하나" 비판도


머스크, 조롱 글 논란 "너희 회사명 'Dick(男성기)'으로 바꾸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왼쪽)와 소셜미디어 엑스(옛 트위터) 의 로고. AFP/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소셜미디어 엑스(옛 트위터)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를 조롱하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되고 있다. 다소 굴욕적인 명칭으로 사명을 바꾸면 10억 달러(약 1조3510억 원)라는 거액을 주겠다고 제안한 것이다.

머스크는 지난 22일(현지시간) 자신의 엑스 계정에 위키피디아 공동 창립자 지미 웨일스가 과거에 올린 호소문을 게시하면서 “나는 그들이 이름을 ‘디키피디아’(Dickipedia)로 바꾸면 그들에게 10억 달러를 주겠다”고 했다.

머스크가 제안한 새 이름에서 앞부분을 대체한 ‘딕’(Dick)은 남성의 성기를 의미하는 단어로도 쓰인다.

머스크가 언급한 웨일스의 호소문은 “위키피디아는 영리 추구를 위한 공간이 아니다”라는 글이다.

머스크는 앞서 위키피디아를 운영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비영리 방식의 운영을 위해 이용자들에게 후원금을 요청하는 것을 비판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그는 “여러분은 위키미디어 재단이 왜 그렇게 많은 돈을 원하는지 궁금해한 적이 없느냐”며 “분명히 위키피디아를 운영하는 데는 그런 돈이 필요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엑스 이용자들은 위키피디아의 전체 데이터 규모가 428테라바이트에 달하며, 지난해 위키미디어는 1억5400만달러의 수입과 1억4500만달러의 지출을 기록했다고 반박했다.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머스크가 위키피디아를 공격한 배경으로 그동안 웨일스가 머스크를 비판해온 점을 짚었다.

웨일스는 지난 5월 튀르키예 대선을 앞두고 당시 트위터가 튀르키예에서 일부 계정의 콘텐츠 접근을 차단한 조치를 비판하면서 “위키피디아가 한 일: 우리는 원칙을 고수하며 싸웠고 승리했다. 이것은 표현의 자유를 구호가 아닌 원칙으로 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그간 표현의 자유를 줄기차게 외쳤으면서 정작 튀르키예에서 정부에 비판적인 콘텐츠 차단을 허용한 머스크의 행태를 꼬집은 것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의 칼럼니스트 조 윌리엄스는 이날 신문 칼럼에서 “지미 웨일스의 거대한 실험은 수백 개 언어로 된 인간 지식의 오픈소스 집합체를 만들어 냈고, 이는 본질적으로 신뢰할 수 있다”라며 “머스크가 위키피디아를 공격하는 이유는 그것의 존재 자체가 그를 불쾌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엑스의 소유주(머스크)는 지식을 위한 민주적 실험을 하는 데 시간을 바치기보다 저속한 농담을 외치고자 한다”고 비판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