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람이 어떻게 스님 됐나.. 징역 1년6월 받은 '막장 스님'

입력 2023.10.24 04:20수정 2023.10.24 09:28
이런 사람이 어떻게 스님 됐나.. 징역 1년6월 받은 '막장 스님'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파이낸셜뉴스] 지인에게 사기를 치고 금품을 빼앗은 것도 모자라 무차별 폭행으로 상해까지 입힌 60대 승려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지난 23일 청주지법 형사2단독(안재훈 부장판사)은 특수상해, 사기, 협박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승려 A씨(64)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앞서 A 씨는 지난해 2월 "절 보증금을 빌려주면 골동품 판매 사업을 통해 원금은 물론 이자를 지급하겠다"면서 지인 B 씨를 속이고 현금 900만 원을 뜯어낸 혐의를 받는다.

또 B 씨가 자신을 무시한다는 이유로 찜질기를 이용해 피해자를 마구 때려 5주간의 치료가 필요한 상해를 입혔다. 이를 무마하고자 A 씨는 B 씨에게 "화해하지 않으면 후회하게 될 것"이라는 내용의 협박 문자를 보냈다.

특히 A 씨는 성관계 요구를 거절했다는 이유로 B 씨를 폭행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판에 넘겨진 A 씨는 "골동품 사업이 부진해 변제하지 못한 것일 뿐 피해자를 기만할 의도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특수상해 건에 대해 A 씨는 "찜질기를 집어서 바닥에 던지기만 했고 폭행은 하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재판부는 "골동품 사업이 실체가 없고 A 씨 또한 별다른 수입이나 재산이 없어 피해자에게 원금과 이자를 변제할 수 있는 능력이 없었다"며 "특수상해 혐의 또한 피해자가 구체적으로 폭행 사실을 진술하고 있으며 상해를 당한 이후 촬영한 사진과 진단서도 피해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A씨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어 "폭력의 정도도 상당히 심각해 피해자를 인격체가 아닌 소유물처럼 여기는 모습이 기록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범행 일부를 부인하며 반성하지 않는 점 등을 참작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