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폭행" vs "혼자 기절"... 이란 또 '히잡 논란', 이번엔 16세 소녀

입력 2023.10.23 08:14수정 2023.10.23 16:26
"경찰 폭행" vs "혼자 기절"... 이란 또 '히잡 논란', 이번엔 16세 소녀
아르미타 가라완드. 헨가우 홈페이지 발췌

[파이낸셜뉴스] 히잡을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란의 '도덕경찰'로 불리는 지도순찰대와 실랑이를 벌인 뒤 의식을 잃은 10대 소녀가 결국 뇌사 판정을 받았다.

22일(현지시간) 이란 국영 방송 IRINN은 "아르미타 가라완드(16)의 건강 상태가 의료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뇌사 상태인 것이 확실해 보인다"라고 전했다.

앞서 쿠르드계 소녀인 가라완드는 이달 1일 이란의 수도 테헤란 남동부의 한 지하철역에서 친구들과 함께 열차를 탑승한 직후 의식을 잃고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다. 쿠르드족 인권단체 헹가드는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가라완드는 히잡을 쓰지 않은 채 열차에 탔다는 이유로 제지됐다. 여성 경찰이 그를 밀쳐 넘어뜨리면서 머리를 심하게 다쳐 의식을 잃었다"라고 성명을 냈다.

단체는 "가라완드가 혼수상태로 병원에 이송됐으며 현재 삼엄한 보안으로 가족조차 면회를 거부당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란 당국은 국영 매체 IRNA통신 등을 통해 "이번 사건에 어떠한 언어적, 육체적 갈등도 없었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가라완드의 의식 불명 이유를 저혈압으로 주장했다.

매체가 공개한 현장 CCTV 영상을 살펴보면 가라완드는 2명의 다른 친구들과 함께 히잡을 쓰지 않은 채 열차에 올라탔다. 직후 의식이 없는 상태로 들려 나왔다. 이란 당국은 가라완드가 폭행당했다는 의혹을 부인하며, 그가 저혈압 쇼크로 실신해 쓰러지다가 금속 구조물 등에 머리를 부딪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당국은 지하철 내부 CCTV 영상은 공개하지 않고 있어, 사건을 축소·은폐하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영국 매체 가디언은 이란 당국에 대해 "영상에선 객실 내부가 보이지 않고 있다. 또, 저건 편집된 영상"이라고 지적했다.

"경찰 폭행" vs "혼자 기절"... 이란 또 '히잡 논란', 이번엔 16세 소녀
지난달 미국 뉴욕에서 열린 마흐사 아미니 추모 시위. 사진=연합뉴스

한편 해당 사건은 1년 전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조사를 받다가 숨진 '아미니 사건'과 판박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9월 당시 22세이던 쿠르드계 이란인 마흐사 아미니는 테헤란에서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은 모습이 지도순찰대에 발각돼 조사를 받던 중 숨졌다.

유족은 그의 시신에 구타 흔적이 있다고 밝혔으나 이란 경찰은 아미니가 기저질환으로 숨졌다고 주장했다.

이후 아미니 사망 사건은 대대적인 히잡 반대 시위로 이어졌고, 국제 앰네스티 등은 반정부 시위로 지난해 말까지 최소 500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