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손님 외모 조롱 논란.. 컵홀더에 쓴 "턱별히 트란테에" 무슨 뜻?

입력 2023.10.23 05:17수정 2023.10.23 15:13
스타벅스, 손님 외모 조롱 논란.. 컵홀더에 쓴 "턱별히 트란테에" 무슨 뜻?
스타벅스 매니저가 고객에게 조롱성 멘트를 적은 컵홀더.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파이낸셜뉴스] 한 부부가 스타벅스에 들렀다가 매장 직원으로부터 조롱을 받았다는 사연이 전해져 논란이다.

지난 21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스타벅스 직원이 조롱한 것 맞죠'라는 제목의 글이 확산됐다.

글쓴이 A씨는 “최근 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불쾌한 일을 겪었다”며 “남편 턱이 큰 편이다. 마감 시간 30분 전에 들어갔는데 저런 멘트를 적어줬다"며 사진을 올렸다.

사진을 보면 일회용 컵을 감싼 컵홀더에 "턱별히 트란테에 드시네요"라는 직원 메시지가 적혀 있다. 직원은 '턱별히' 각 글자 아래에 점을 찍어 강조했다.

A씨는 "턱별히에 강조까지, 너무 이상하다. 제가 트란테라고 잘못 말하긴 했다. 그런데 그걸 굳이 적어서"라고 당시를 설명했다.

스타벅스의 음료 사이즈는 작은 것부터 '톨(Tall)-그란데(Grande)-벤티(Venti)-트렌타(Trenta)' 순으로 구분된다. 작성자 부부가 주문 시 '트렌타'를 '트란테'로 잘못 말한 것으로 보인다.

네티즌들은 '특별히'를 '턱별히'로 바꿔 쓴 부분에서 남편 외모 비하가 들어갔으며 음료 크기를 말하는 '트렌타'를 '트란테'로 잘못 말했다고 그대로 적은 것도 조롱이라고 봤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고 A씨에게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가 글에서 A씨는 "불만을 제기한 지 하루 만에 지역 매니저를 만났다"며 "해당 직원은 '그런(조롱하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사과하면서 '재미있게 쓰려던 단어였고 본인도 제품명을 몰라서 다르게 쓰고 있었다'고 해명했다"고 했다.

A씨는 "그 직원이 밉기도 했지만 생계를 위한 직업일 수도 있으니 사과받고 넘어갈까 싶어 만났다"면서도 "제 기준엔 변명으로 들렸다. 보상으로 텀블러 하나 들고 왔는데 거절했다. 스타벅스 대처가 아쉽다"고 했다.

논란에 대해 스타벅스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기 위해 컵홀더에 3가지 이상의 문구들을 적어두고 랜덤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메모 내용으로 날마다 바뀌며, '월요팅입니닷', '화이팅' '턱별히' 등 익살스러운 표현이 자주 사용됐다는 것이다.
때문에 '턱별히 트란테를 드시네요' 역시 익살스럽게 표현한 예일 뿐, 턱이나 소비자의 표현을 조롱하려는 게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록 이벤트의 일환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오해하고 불편해 하는 상황이 연출됐다. (해당 소비자에) 진심어린 사과를 하고 있고,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사 파트너 재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