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구장서 칼부림합니다".. 범인은 고등학생? 이유 알고보니

입력 2023.10.23 04:40수정 2023.10.23 14:58
"사직구장서 칼부림합니다".. 범인은 고등학생? 이유 알고보니
[롯데 자이언츠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파이낸셜뉴스] 자신이 응원하던 롯데자이언츠 야구팀이 경기에서 지고 있다는 이유로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살인을 예고한 고등학생이 검찰에 넘겨졌다.

부산 동래경찰서는 10대 A 군을 협박죄로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고 22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 군은 지난 8월 5일 오후 9시께 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살인예고 게시글을 작성한 혐의를 받는다.

A 군은 야구 팬들이 모여 대화하는 오픈톡에서 “내일 오후 5시에 사직구장서 칼부림합니다”라는 내용의 게시글을 올렸다. 당시 야구 경기가 진행 중이었던 해당 시각에는 약 5만 명의 사람들이 오픈톡에 참여하고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사건 발생 하루 만에 경기도 화성시의 한 주택에서 A 군을 검거했다.

경찰 조사에서 A 군은 “응원하던 롯데자이언츠 야구팀이 다른 야구팀과의 경기에서 지고 있어 홧김에 게시글을 작성했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8월 법무부는 살인예고 게시글에 대해 민사상 책임까지 묻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A 군에게 손해배상청구소송이 제기될 가능성도 있다. 법무부는 지난달 신림역 살인 예고글 게시자에게 4000만 원 규모의 민사소송을 처음으로 제기했다.

법무부는 “살인예고에 따라 출동한 차량 유류비, 인력의 시간외 수당 등을 손해액으로 볼 수 있다”며 “경위와 동기, 실제 실행 의사, 행위자의 연령 등을 불문하고 (살인예고글은) 민사법상 불법행위”이라고 밝혔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