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日기시다, 홋카이도산 가리비 먹고 반응이

입력 2023.10.18 04:30수정 2023.10.18 09:56
"살이..." 日기시다, 홋카이도산 가리비 먹고 반응이
기시다 일본 총리가 17일(현지시간) 도쿄 총리 관저에서 스즈키 나오미치 홋카이도 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홋카이도산 가리비회를 시식하고 있다. 사진=교도통신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지난 8월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행하면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다시 한 번 ‘수산물 먹방’에 나섰다.

17일(이하 현지시간) NHK,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도쿄 총리 관저에서 스즈키 나오미치 홋카이도 지사를 만나 중국 정부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 조치와 관련한 회담을 진행했다.

스즈키 지사는 이 자리에서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금수조치를 겨냥해 정부가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기시다 총리는 “어업인들을 지킬 방침을 확실하게 관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스즈키 지사와 함께 홋카이도산 가리비를 회로 시식했다. 기시다 총리는 가리비를 먹으며 “살이 두툼하고 부드러우며 보기에도 좋다”고 웃으며 “한 입 더 먹어도 되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기시다 총리가 홋카이도 지사와의 만남에서 이른바 ‘가리비 먹방’을 선보인 배경에는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금수조치 이후 창고에 가득 쌓인 가리비 재고를 상기 상기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일본 가리비의 최대 수출국은 중국이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은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로 가리비 소비량이 떨어질 것으로 보이자, 기시다 총리가 직접 나서, 자국민에게 가리비 소비 촉진을 요청하기도 했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쌓이는 가리비 재고량을 우려하며 “먹는 것으로 응원하자. 일본산 가리비를 많이 먹어달라”고 국민들에게 호소한 바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홋카이도에서 껍질이 붙은 채 중국으로 수출되던 가리비의 규모는 연간 한화로 약 3150억 원에 달했다. 홋카이도산 가리비의 66%가 중국으로 수출됐었다. 그러나 중국 판로가 막힌 뒤 현재 가리비의 재고량이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살이..." 日기시다, 홋카이도산 가리비 먹고 반응이
후쿠시마산 식재료로 만든 도시락을 오찬에서 먹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TBS뉴스 영상 캡처) /사진=뉴스1

한편 기시다 총리는 지난 8월 30일 후쿠시마산 생선회 등을 점심으로 먹으며 수산물 먹방을 선보인 바 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도쿄 총리 관저에서 스즈키 슌이치 재무상,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오구라 마사노부 저출생담당상과 점심 식사를 함께했다.

이날 점심 메뉴는 후쿠시마산 농어, 넙치, 문어 회 등이었다. 일본 총리 관저는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이들의 점심 식사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기시다 총리는 "산리쿠조반의 것을 먹어서 응원!"이라며 "산리쿠조반의 해산물은 매력 넘치는 것 뿐이다. 우리들도 즉시 맛있게 먹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회와 관련 "씹는 맛이 있어 매우 맛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고 니시무라 경제산업성이 점심 식사 후 기자들에게 밝혔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