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살인' 정유정, 두번째 공판서 한 말 "언제 죽였는지는.."

입력 2023.10.16 14:42수정 2023.10.16 15:54
'또래살인' 정유정, 두번째 공판서 한 말 "언제 죽였는지는.."
20대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23)이 지난 2일 부산 동래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왼쪽 사진은 정유정의 신상공개 사진. 2023.6.2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과외 어플리케이션(앱)으로 알게 된 또래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해 유기한 혐의(살인 등)으로 기소된 정유정이 두 번째 공판에 출석했다. 정유정은 해당 공판에서 범행 당시 술에 취해 피해자가 언제 죽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했다.

정유정 "피해자 가족사진 보고 실종으로 꾸며야겠다고 생각"

16일 부산지법 형사6부(재판장 김태업 부장판사)는 정유정 본인과 정유정의 조부에 대한 심문을 진행했다.

정유정은 피해자 사망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렸느냐는 재판부의 질문에 “캔맥주와 병맥주를 여러 개 먹었다. 술에 취해 뚜렷하게 기억이 잘 안 난다”고 답했다.

재판부는 정유정이 피해자를 살해하고 나서 본인도 극단적 선택을 하려 했다는 점에 의문을 제기했다. 정유정이 극단적 선택을 위한 준비를 하지 않았고, 피해자 시신을 처리할 캐리어를 준비한 점을 그 근거로 든 것이다.

이에 대해 정유정은 “(시신을 유기하러) 강에 갔는데 피해자의 가족사진을 보고 실종으로 꾸며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실종이 되면 (피해자가) 어딘가에 살아있을 거라고 생각하게 하려고 그랬다. 중간에 잡혀서 실행하지 못했다”며 다소 황당한 설명을 내놓았다.

시신 훼손 방법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았다. 어떻게 할지도 계획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았다”며 “무서웠는데 꾹 참고 그랬다”고 덧붙였다.

"같이 죽을 사람 필요했다.. 난 환생할거라 생각" 밝혀

이날 검찰은 또 피고인심문에서 정유정의 범행 과정과 동기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검찰이 성장 과정과 가정환경에서 쌓인 분노를 사람을 죽여서 풀기 위해 저지른 것이 아니냐고 묻자, 정유정은 “분노를 풀겠다고 생각 안 했다. 같이 죽을 사람이 필요했고, 마지막으로 제 얘길 들을 사람도 필요했다”고 답했다.

이어 재판부가 범행동기와 무관한 피해자를 살해한 이유를 묻자 “같이 갈 사람이 필요했다. 같이 죽어서 저는 환생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정유정의 다음 기일을 다음달 6일 오전으로 지정했다.

한편 검찰 공소사실에 따르면, 정유정은 지난 5월26일 오후 5시41분께 중학생인 것처럼 가장해 A(20대)씨의 집에 들어간 뒤 가져온 에코백에서 흉기를 꺼내 A씨를 10분간 수차례 찔러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정유정은 A씨를 실종된 것처럼 위장하기 위해 같은날 오후 6시10분부터 오후 9시까지 미리 준비한 흉기로 시신을 훼손하고, 다음날 오전 1시12분 A씨의 시신 일부를 경남 양산시에 있는 공원에 유기한 혐의도 받고 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