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학습 중 사라진 4살 발달장애 아이, 근처 바다에서 그만...

입력 2023.10.13 04:40수정 2023.10.13 13:47
체험학습 중 사라진 4살 발달장애 아이, 근처 바다에서 그만...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체험학습을 나간 4세 유치원생이 바다에 빠져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숨진 유치원생은 체험 활동 장소에서 약 200m 떨어진 선착장까지 혼자 걸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목포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50분쯤 “전남 목포시 용해동 문화예술회관 바닷가 인근에서 어린이가 혼자 돌아다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소방 구급대원이 곧바로 출동했지만 현장에 도착했을 때 어린이는 바다에 빠진 상태였다. 그 사이 “익수자가 있다”는 추가 신고를 받고 먼저 도착한 해경이 오전 11시 3분쯤 어린이를 바다에서 구출했다.

A양은 의식을 잃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결국 숨졌다.

숨진 어린이는 발달장애가 있는 4살 유치원생 A양으로 바닷가에서 약 200~300m 떨어진 곳에서 숲 체험 활동을 하던 중 홀로 이탈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숲 체험에는 유치원 2개 반 14명의 원아가 참여했는데 이 중에는 발달장애가 있는 A양을 포함해 특수아동 2명이 함께했다.

인솔교사 3명과 숲 체험 해설사 2명 등 성인 5명이 체험 활동 현장에 있었지만 A양이 이탈하는 모습을 보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 교사는 경찰 조사에서 “다른 특수아동에게 잠깐 신경을 쓴 사이 눈에서 사라졌다”며 “바닷가 쪽으로 갔을 거라고 생각지 못하고 숲 체험장 주변만 계속 찾아다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목격자 증언과 폐쇄회로(CC)TV 분석 등을 통해 A양이 체험장에서 이탈해 바다에 빠지게 된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또 인솔 교사들이 주의 의무를 다했는지를 살펴보고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할지 검토할 방침이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