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에서 온 사람들 같아" 강남구 홍보영상 논란에 결국은...

입력 2023.10.13 05:30수정 2023.10.13 13:55
"시골에서 온 사람들 같아" 강남구 홍보영상 논란에 결국은...
저급한 표현으로 논란이 된 서울 강남구 홍보영상. 유튜브 캡처

"시골에서 온 사람들 같아" 강남구 홍보영상 논란에 결국은...
저급한 표현으로 논란이 된 서울 강남구 홍보영상. 유튜브 캡처

[파이낸셜뉴스] 서울 강남구가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구 홍보 영상이 ‘저급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강남구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12일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강남! 삐야기, 삐따기와 함께해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시됐다. 영상은 강남구 주요 관광명소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구현해 '강남빌리지'를 홍보하는 내용이다.

해당 영상은 43만 구독자를 보유한 제페토 콘텐츠 전문 유튜브 채널 '삐야기'가 강남구의 외주를 받아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가 된 것은 영상 속 인물들의 대화 내용이다. '삐야기' 채널 제페토 드라마 속 캐릭터인 예리, 민수, 하라 등은 강남구 홍보 영상에서 "야, 너네 촌스럽게 건물들 좀 그만 쳐다봐. 완전 시골에서 온 사람들 같아 보이거든" "우리 시골에서 온 사람들 맞잖아. 이렇게 높은 건물들은 처음 봤단 말이야" 등 지역 비하 발언을 내뱉는다.

또 "이야, 진짜 건물들이 반짝반짝하고 사람들도 많잖아? 킁킁, 뭔가 비싼 냄새가 나는 것 같아" "너무 킁킁대면서 다니지 말자. 같이 다니기 창피하잖아" "맨날 와본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행동하란 말야” 등의 대화도 주고 받는다.

해당 영상이 공개되자 엑스 등 각종 SNS에는 "기분 나쁨의 결정체" “시골 사람들은 무슨 뗀석기 들고 다니는 줄 아냐” “기분 더럽다.
강남구 안티가 만들었대도 믿을 지경" 등 공식 홍보 영상으로 부적절 하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강남구는 논란이 일자 게시 당일 영상을 비공개 처리했다.

강남구측은 조선닷컴에 “10일 전쯤 유튜브 채널 ‘삐야기’에 영상을 먼저 게시했을때는 ‘재미있다’며 반응이 괜찮아서 강남구 유튜브 채널에도 올렸다”며 “관련 민원이 들어온 것은 없으나 논란이 되고 있어 영상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