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를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빽다방 알바 "자부심을..."

입력 2023.10.11 06:55수정 2023.10.11 16:12
'나라를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빽다방 알바 "자부심을..."
페이스북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전역을 앞둔 육군 장병에게 따뜻한 문구의 응원 메시지를 보내 감동을 자아낸 프랜차이즈 카페 '빽다방' 아르바이트생의 정체가 공개됐다.

사연의 주인공은 20대 여성인 하지호씨로 밝혀졌다.

주인공은 20대 여성 하지호씨 "감사를 표현하는 낭만 가득한 사회 됐으면"

지난 9일 하씨는 채널A '김진의 모닝콜'과의 인터뷰에서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군인의 희생을 당연하다고 여기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았다. (제) 작은 행동으로라도 군인들이 자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하씨는 평소 아르바이트를 할 때면 매번 장병들에게 이러한 문구를 써줬다고 한다.

그는 "군인들은 언제나 고맙고 감사함을 당연히 받아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감사함을 조금이라도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메시지를 적었던 이유를 밝혔다.

끝으로 "이런 작은 감사로 이슈가 되는 게 속상하기도 하고 지금도 힘들게 근무할 군인들이 아닌 제가 조명을 받는 게 죄송스럽다. 우리 사회가 감사를 표현하는 낭만이 가득한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군인 컵에 "나라를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메시지로 감동

앞서 하씨는 이달 4일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의 사연을 통해 화제가 됐다.

전역을 앞두고 주말 외출을 나온 병장이 빽다방에 음료를 사러 갔다가 하씨의 메모를 보고 큰 감동을 받았다며 감사함을 표한 것이다.

당시 하씨는 음료 뚜껑에 '나라를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적었다.

이 병장은 "대한민국 육군 용사로서 누군가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달받은 것을, 아직 세상은 넓고 따뜻하다는 것을, 한 문장에서 위로를 함께 받아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같은 군인으로서 마음 아픈 사건들이 많았는데, 아직 세상에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것처럼 모든 국군 장병들이 무사 전역하기를 기원하고자 제보했다"라고 했다.


한편 하씨에 대한 사연이 화제가 되면서 이달 6일 국가보훈부도 그를 찾는다는 게시물을 게재한 바 있다. 국가보훈부는 "노원 중계의 모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한 육군 장병에게 '나라를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문구를 적어준 직원분을 찾는다"라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이와 관련해 국가보훈부 장관은 "군인들에게 용기를 준 하씨에게 특별 표창이라도 수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