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속에서 잘 못먹은 아이, 대학 진학률이... 반전 연구 결과

입력 2023.10.07 05:03수정 2023.10.07 08:59
뉴질랜드 대학, 1400명 대상 추적 관찰
임신중 엄마 영양섭취와 학업 성취도 분석
뱃속에서 잘 못먹은 아이, 대학 진학률이... 반전 연구 결과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pixabay

[파이낸셜뉴스] 뉴질랜드의 한 연구에서 임신 중인 여성의 영양 섭취가 자녀의 학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나 화제다.

6일 뉴질랜드 매체 '1뉴스'에 따르면 뉴질랜드 AUT대학 연구진은 지난 2000년부터 오클랜드 남부 지역 병원에서 태어난 남태평양 섬나라계 아이 1400여명을 대상으로 추적 관찰한 결과 임신 중 충분한 영양 섭취를 못 한 엄마에게서 태어난 자녀는 학업 성취도가 크게 떨어진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연구진은 연구를 처음 시작할 당시 임신 중 충분히 먹지 못했다고 밝힌 엄마들이 낳은 자녀 649명을 17년이 지난 뒤 추적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이들의 학력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크게 저조하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해당 자녀 중 10%는 뉴질랜드의 대학입시를 위한 학력평가제도인 'NCEA'에서 가장 기초단계인 1단계도 통과하지 못했다고 한다. 31%는 최고단계인 3단계를 통과했으나, 대학 진학에 성공한 경우는 22%에 불과했다.


연구진은 "학교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임신 중 안정적이지 않은 음식물 섭취가 나중에 아이들의 학력과 강력한 통계적 연관성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라고 했다.

이외에도 임신 중 제대로 못 먹은 엄마들이 낳은 아이들은 14세가 됐을 때 다른 아이들보다 살이 더 찌는 등 신체 발달에도 나쁜 영향이 초래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장인 엘-샤던 타우톨로 박사는 이번 연구를 두고 "세계에서도 처음"이라며 "우리는 아이들을 2년에 한 번씩 인터뷰하면서 오랜 기간 추적 관찰해왔다"라고 했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