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몸 자전거 타기 대회'서 10대女 사진 유출되자 발칵 뒤집어진 美

입력 2023.10.06 14:06수정 2023.10.06 14:15
'알몸 자전거 타기 대회'서 10대女 사진 유출되자 발칵 뒤집어진 美
세계 알몸 자전거 대회 참가자/사진=밀워키 저널 센티널 화면 캡처,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위스콘신주의 공화당 소속 정치인들이 공공장소에서 이유를 불문하고 알몸을 노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입법을 추진 중이다. '세계 알몸 자전거 타기 대회'(WNBR)에 참가한 10대 여성의 사진이 일반에 유포돼 크게 논란이 됐기 때문이다.

5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공화당 다수인 위스콘신 주 상원은 알몸 노출 금지를 위해 2개 법안을 만들어 이날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에 논의된 법안은 어떤 이유로든 공공장소에서 알몸을 드러낼 경우 경범죄로 처벌하는 것으로 현행법상으로는 공개 노출이 음란성을 띌 경우에만 범죄로 간주된다. 또 알몸 자전거 타기 대회처럼 성인들이 의도적으로 옷을 입지 않고 참가하는 행사에 18세 미만 미성년자를 참여시키거나 관람을 허용하는 것을 불법화한 내용을 담은 법안도 이날 논의됐다.

경찰 신고용을 제외하고 알몸 상태인 아동을 촬영하는 것도 불법이며, 위반시 최대 징역 9개월에 1만 달러(약 1350만원)의 벌금을 물 수 있다.

이 법안은 지난 6월 위스콘신 주도(州都) 매디슨에서 열린 제 13회 '세계 알몸 자전거 타기 대회'(WNBR)를 계기로 발의됐다.

올해 150여 명의 참가자들이 참여한 WNBR 매디슨 대회에는 수천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됐다. 하지만 이번 대회에 참가한 10대 여성의 사진이 일반에 유포됐는데 유포된 사진 속 소녀는 신발과 헬멧 외에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모습이었다.

해당 사진이 유포되자 논란이 일었고 일부 시민들은 당국에 고발했다. 하지만 관할 카운티 검찰은 "미성년자의 대회 참가가 주법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법안을 발의한 크리스 카펜가 공화당 상원의장은 "결코 웃어넘길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하며 "공개석상에서 성기를 노출하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어린이가 알몸으로 거리를 활보하는 것도 이 모습을 사진 찍는 것도 안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민주당 측은 이런 규제가 공연·행사 유치를 어렵게 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0여 년 전부터 전 세계 여러 도시에서 열리고 있는 WNBR은 위스콘신주에서 지난 2010년 제1회 대회가 개최됐다.


조직위는 "각자의 몸에 대한 긍정적 생각을 고취하고 화석연료를 쓰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 자전거 타기를 장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행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제1회 대회가 개최된 뒤 매디슨 경찰은 대회 참가자 일부에게 '무질서한 행위' 혐의로 10건의 경고장을 발부했다. 하지만 매디슨 시의회는 1년 뒤 알몸을 합법적인 형태의 '정치적 항의'로 허용하는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