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적' 이현욱 "내가 봐도 나쁜 일본군 악역 연기, SNS 자제" ①

입력 2023.09.26 11:32수정 2023.09.26 11:32
'도적' 이현욱 "내가 봐도 나쁜 일본군 악역 연기, SNS 자제" [N인터뷰]①
배우 이현욱 / 넷플릭스 도적 칼의 소리 제공


'도적' 이현욱 "내가 봐도 나쁜 일본군 악역 연기, SNS 자제" [N인터뷰]①
배우 이현욱 / 넷플릭스 도적 칼의 소리 제공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 드라마의 주요 내용을 포함한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배우 이현욱이 악역인 일본군 역할을 맡아 많은 연기적인 고민을 느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 드라마 '도적:칼의 소리'(극본 한정훈/연출 황준혁/이하 '도적')에서 이광일 역할로 열연한 이현욱은 26일 오전 10시 서울 삼청동에서 뉴스1과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도적'은 1920년 중국의 땅, 일본의 돈, 조선의 사람이 모여든 무법천지의 땅 간도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하나 된 이들이 벌이는 액션 활극이다.

이현욱은 조선인으로 일본 군장교가 된 이광일을 연기했다. '대동아공영'을 위해 앞장서며 같은 조선인 고문도 서슴지 않는광일의 냉혈한 면모를 그리는 한편 희신(서현 분)과 윤(김남길 분)에 대한 복잡한 감정까지 세밀하게 그리며 호평을 받았다.

'마인' '타인은 지옥이다' 등에서 강렬한 악역을 그렸던 이현욱은 '도적'에서 악역을 맡은 것에 대해 "부담감은 없었다"라면서 "악역이어도 작품과 인물마다 다른 점을 표현하는 재미가 있고 배우로서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임했다"라고 말했다.

이현욱은 "'도적'을 봤는데 아무래도 내가 출연한 작품이다보니 객관적으로 볼 수는 없더라"면서 "CG까지 완성된 걸 보니까 내가 예상한 것보다는 더 확장돼서 나온 기분이었다"라고 했다.

시청자의 반응에 대해서는 "어떤 작품이든 호불호는 있고 의견이 나뉘는 것은 당연한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시국이 안 좋은 상황에서 광일 역할은 보기 힘드시지 않았을까 싶다, 작품이 나오면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활발하게 하는 편인데 밀린 쪽지를 안 보고 있다"라며 웃었다. 또 "어머니는 아직 안 보신 것 같고 누나와 매형은 예전 작품보다 메시지 길이가 많이 짧아졌더라"며 가족들의 반응도 전했다.

특히나 욕을 많이 먹는 역할이지만 이현욱은 "누군가는 해야 하는 역할이고, 나 역시 배우로서 대작에 참여하는 경험에 의미를 두고 임했다"라면서 "대본을 보면서 걱정은 많이 했지만 내가 성격이 불나방 같은 면이 있다, 더 뛰어들고 싶더라, 충분히 여기서 더 그릴 수 있는 것들이 있는 것 같아서 내가 잘할 수 있는 것들을 표현하려고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광일에 대해 "미화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두둔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대적인 배경에 있어서 그렇게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사람도 존재했을 것 같더라"면서 "카타야마 준장을 만나는 장면은 대본으로 보면서 가장 가슴이 아픈 장면이었다, 선택의 기로에 선 긴장감 등 저에게는 되게 중요한 장면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이현욱은 자신이 광일을 연기하면서도 고문신이 정말 힘든 신이었다고 돌아봤다. 그는 "숙부님을 고문하는 장면에서는 '아…' 싶었다, 저도 감독님하고 되게 이야기를 많이 했다, 감독님은 정말 잔인하고 냉혈한으로 표현하고 싶으셨는데, 저는 일말의 인간성은 남아있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했다. 인간적으로 그리고 싶었다는 게 아니라 아주 찰나의 스치는 감정을 연기로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했다.


이어 "숙부를 고문하는 장면에서 자조적인 느낌의 연기를 더했다, (광일은) '내가 이렇게까지 할 수 있는 사람이었나' '내가 이렇게까지 몰입했나' 싶어서 그걸 태주(고규필 분)에게 화로 가져가는 연기로 표현했다"라며 "무의식적인 찰나의 고민을 넣으려고 했다. 그게 장면에서는 안 보일 수도 있는데 (배우로서) 노력한 부분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간적으로 표현해서 인물을 미화하고 싶은 게 아니라, 인간적인 갈등이 보이는 순간을 넣고 싶은 거다, 딜레마 같은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다"며 "총에 맞아 손가락이 날라가고 이윤이 도망가라며 '광일아'라고 불렀을 때 과거의 광일로 돌아가는 느낌을 표현하려고 했다, 양반의 신분까지 다 털어낸 과거의 광일을 보여주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N인터뷰】②에서 계속>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