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간 7kg 빠진 10대 소녀, 한 달 만에... 참혹한 결과

입력 2023.09.22 05:20수정 2023.09.22 09:56
열흘 간 7kg 빠진 10대 소녀, 한 달 만에... 참혹한 결과
베트남 타인호아 지역에 거주하던 15세 소녀가 ‘유비저’에 걸린 뒤 약 한 달 만인 지난 17일 사망했다고 19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VN익스프레스 등이 보도했다. 사진은 2022년 7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제공한 유비저균(Burkholderia pseudomallei) 모습.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베트남에서 15세 소녀가 ‘식인 박테리아’로 알려진 세균성 감염병 ‘유비저’(Melioidosis·類鼻疽)에 걸린 뒤 한 달 만에 숨졌다.

20일 현지매체인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베트남 중부 타인호아 지역에 살던 이 소녀는 지난 8월 말에 인후통, 기침, 고열 등의 증세를 보인 뒤 10일 만에 몸무게가 7㎏이나 줄었다.

이달 초 아동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는데, 검사 결과 유비저 감염으로 나타났다. 이후 호흡 곤란과 저혈압 증세를 보여 인공호흡기를 달고 투석 치료까지 받았으나, 결국 지난 17일 사망했다.

사망 당시 소녀는 유비저균 감염 외 당뇨와 비만도 앓고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소녀와 가족들은 지난 한 달간 마을을 벗어난 적이 없다고 한다. 가족은 우물에서 물을 얻었으며 농사도 짓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현지 보건당국은 “소녀의 피부에서 긁힌 곳은 없었다”며 “유비저균에 어떻게 노출됐는지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

유비저균은 오염된 흙이나 물에 직접 노출되거나 공기를 마셔 감염될 수 있다. 피부에 난 상처로 세균이 들어가기도 한다. 사람 간 전염은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염 시 발열, 두통, 호흡곤란, 흉통 등 증상이 나타나며 치사율이 40%인 만큼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당뇨, 만성폐쇄성폐질환, 면역력 저하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무엇보다 유비저는 백신이 아직 없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유행 지역에서 흙을 만지는 것을 피해야 한다. 물은 끓여서 마셔야 하며, 피부를 찢기거나 긁힘이 생겼을 경우 반드시 깨끗한 물로 씻어야 한다.

유비저는 동남아와 호주 북부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에서 유비저 환자는 1925년에 처음으로 발견됐다.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첫 환자가 보고됐다. 배우로 활동하며 촬영차 캄보디아에 다녀왔던 환자는 전신무력감과 발열, 배뇨곤란 증상으로 치료를 받다 패혈증으로 사망했는데, 역학 조사 결과 유비저에 감염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