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산악지대서 도로 150m 아래로 추락한 버스, 사상자 속출

입력 2023.09.19 09:28수정 2023.09.19 10:34
페루 산악지대서 도로 150m 아래로 추락한 버스, 사상자 속출
18일(현지시간) 남미 페루 우앙카벨리카의 산악지대에서 버스 추락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구조대가 현장에서 작업하고 있다. /사진=우앙카벨리카 추르캄파 지역 당국 제공,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남미 페루의 한 산악지대에서 버스가 추락해 어린이를 포함한 25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18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들은 페루 경찰을 인용해 고원 지역의 좁은 산길을 지나던 버스가 도로 150m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페루 육상교통감독청(SUTRAN·수트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우앙카벨리카 추르캄파 지역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며 "해당 버스는 아야쿠초에서 출발해 우앙카요로 가던 중이었다"고 설명했다.

페루 산악지대서 도로 150m 아래로 추락한 버스, 사상자 속출
페루 도로 아래로 굴러 떨어진 버스/사진=연합뉴스

호르헤 차베스 페루 국방장관은 이 사고로 어린이 2명을 포함해 사망자가 25명 발생했으며, 부상자는 34명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현지매체인 엘코메르시오는 20여명이 상처를 입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고 있다고 전했다.

사고 지점 자치단체장인 마누엘 세바요스 파체코 시장은 RPP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거의 한 달 전부터 산사태 등 위험이 있던 지역"이라며 "중앙정부에 지속해 도로 보수를 요구했는데도, (정부는) 이를 간과했다"고 지적했다.

페루 육상교통감독청은 "해당 버스 회사가 보험에 가입된 상태"라고 전했다.

한편 안데스산맥이 지나는 페루에는 해발 5000m 안팎의 고산과 평탄한 고원이 혼재돼 있다. 하지만 페루는 교통법규 준수 미흡과 열악한 도로 환경, 표지판 미비 등의 이유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나라다.

페루 산악지대서 도로 150m 아래로 추락한 버스, 사상자 속출
지난 1월 28일(현지시간) 페루 북부 피우라주에서 승객 60명을 태운 버스가 절벽 아래로 추락해 최소 24명이 숨졌다. 사진은 추락한 버스 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달 같은 지역에서 발생한 버스 추락 사고로 13명이 숨지고 5명이 중상을 입었으며, 지난 1월에는 북서부 피우라주에서 버스가 절벽으로 추락해 24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9년 기준 페루의 도로에서 441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는데 이는 인구 10만명 당 13.6명에 해당하는 수치다.

주페루 한국대사관은 지난 6월 주요 사건·사고 사례에 대해 소개하며 "고속도로 교통사고가 빈번한 만큼 차량 이동시 반드시 착석해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