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손님에게 '세제 물' 준 日 맛집, 구토 했더니 하는 말이...

입력 2023.09.19 09:39수정 2023.09.19 10:34
도쿄 고급레스토랑 '한국인 혐오' 의혹
한국 손님에게 '세제 물' 준 日 맛집, 구토 했더니 하는 말이...
JTBC 보도화면

[파이낸셜뉴스] 일본 도쿄 내 맛집으로 알려진 고급 식당에서 한국인 손님에게 표백용 세제가 섞인 물을 제공하는 일이 발생했다. 손님은 해당 물을 마신 뒤 극심한 인후통을 호소하고 병원에 입원했다.

물에서 염산냄새.. 물병 검사해보니 표백용 세제물

지난 18일 JTBC는 지난달 31일 도쿄 번화가인 긴자의 한 고급 식당에서 한국인 여성 강모씨가 표백제가 섞인 물을 마신 뒤 구토를 하고 결국 병원에 입원했다고 보도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사건 당일 강씨는 여성 직원이 가져다 준 물을 마신 뒤 염산으로 추정되는 이상한 냄새를 느꼈다고 한다. 강씨는 가게 점장 및 물을 가져다준 직원에게 "이상하다"라고 말했지만, 별 반응은 없었다고 했다.

이후 강씨가 인후통을 호소하자 그제야 직원은 강씨에게 줬던 물컵을 말없이 버리려고 했고, 강씨는 물병을 빼앗아 집으로 돌아왔다.

이 사실을 접한 강씨 남편이 직접 주방에 가서 여성 직원에게 따지자, 직원은 설거지통 옆에 있던 스테인리스 물병에 든 표백 세제를 물컵에 넣은 사실을 인정했다.

당시 강씨는 물을 마신 뒤 극심한 인후통에 구토를 하려고 했었다. 그러나, 다른 직원은 그런 강씨에게 다가가 "여기서 (구토를) 하면 민폐"라며 "화장실에서 해주시라"라고 요구했다.

도쿄의 한 병원으로 이송된 '급성 식중독' 진단을 받았다.

"한국인인 걸 알고 고의 범행 했을 것" 혐한 의혹

사건이 공론화 되자 식당 측은 "직원의 착오로 벌어진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식당 관계자는 "평소 스테인리스 물병에 텐쯔유(튀김 소스)를 넣어두고 있다. 세척을 할 때는 업무용 표백제를 물로 희석해서 하는데 여성 직원이 그걸 잘못 챙겨서 컵에 부은 뒤 갖다 준 것"이라고 전했다.

해당 식당은 이 건으로 지역 보건소로부터 나흘간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아 지난 8~12일 문을 닫았다가 13일부터 영업을 재개했다.

식당 측은 사과문을 내고 "식중독에 걸린 고객과 가족에게 큰 고통과 불편함을 끼쳐 사과드린다. 재발 방지를 위해 위생과 관련된 모든 작업을 재검토하겠다"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강씨 측은 해당 식당이 강씨가 한국인인 것을 알고 고의로 범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씨는 JTBC와의 인터뷰에서 "이 식당은 고급 레스토랑이어서 (손님이 오면) 의자를 다 빼준다. 하지만 나는 안 빼줬다. 생김새나 말하는 억양에서 내가 한국인인 걸 알았을 것"이라고 했다.

강씨는 해당 식당을 업무상 중과실 상해 등으로 신고한 상황이다.
현지 경찰은 음식점의 고의성 여부 등을 수사하고 있다.

한편 이 식당은 긴자의 한 백화점 내에 위치한 음식점으로 가장 비싼 점심 코스 가격이 1만엔(약 8만9000원)을 넘는 고급 음식점이다. 도쿄, 오사카, 교토, 후쿠오카 등 일본 각지에 지점을 두고 있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