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에 수포, 대상포진 아니었다.. 국내서 최초 발견된 병 정체

입력 2023.09.15 07:09수정 2023.09.18 10:52
'검투사 포진' 15세 레슬링 선수 2명 감염
온몸에 수포, 대상포진 아니었다.. 국내서 최초 발견된 병 정체
게티이미지뱅크
[파이낸셜뉴스] 격투 스포츠 선수들 사이에서 주로 발견되는 ‘검투사 포진’(Herpes gladiatorum) 발병 사례가 국내에서도 처음 보고됐다.

충북대병원 소아과 의료진은 대한의학회 국제학술지(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최신호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검투사 포진'은 단순포진 바이러스 1형(HSV-1)에 의한 감염으로 주로 레슬링과 같은 격투기 스포츠에서 선수들의 얼굴, 귀, 손 등에 수포 같은 피부 병변을 일으킨다. 질환명에 검투사란 단어가 들어간 것도 격투기 선수들 간의 빈번한 피부 접촉으로 전염되기 때문이다.

이번에 확인된 국내 감염자 2명도 15세 레슬링 선수들이다. 의료진에 따르면, 첫 번째 환자는 오른쪽 얼굴과 귓바퀴 부위에 집중적으로 수포가 올라와서 의료진들이 신경절을 따라 발생하는 대상포진으로 오인했다.

첫 번째 환자가 퇴원한 지 일주일 뒤 또 다른 레슬링 선수가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입원했다. 하지만 두 번째 환자의 경우 오른쪽 팔부터 물집이 시작돼 얼굴, 목, 입술로 확산했는데 수포가 전형적인 삼차신경 분포를 따르지 않았다고 한다.

이에 의료진은 대상포진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추가적인 정밀 검사를 진행했고 두 선수 모두 '검투사 포진'으로 확진됐다.

두 선수는 발병 전 같은 학교에 다니면서 몇 달간 레슬링 훈련을 받았으며 매일 최소 3분 이상 경기를 치르며 피부 접촉을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의료진은 같은 팀의 다른 선수들에게서도 유사한 피부 병변이 나타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의료진은 "레슬링 선수들이 시합 중 머리와 목이 서로 고정된 그래플링 자세를 유지하기 때문에 피부가 맞닿는 한쪽 측면에 국한돼 피부 병변이 나타날 수 있다"라며 "이런 피부 병변의 편측성 탓에 대상포진과 구분이 어려웠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짓수나 종합격투기 등 가까이서 겨루는 격투스포츠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검투사 포진의 발병률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관측했다.

헤르페스 1형은 주로 입술, 얼굴, 눈 등에 감염을 일으킨다. 자연스럽게 낫는 일도 있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바이러스가 눈이나 뇌를 침범할 수도 있다. 이에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