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가 걸린 문제".. 北 수행원들이 김정은 앉을 의자에 진땀 뺀 이유

입력 2023.09.14 14:59수정 2023.09.14 17:13
"생사가 걸린 문제".. 北 수행원들이 김정은 앉을 의자에 진땀 뺀 이유
13일(현지 시각) 푸틴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김정은이 앉을 의자를 확인하고 있는 수행원들의 모습./ X
[파이낸셜뉴스] 북러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수행한 북한 경호원들이 김 위원장이 앉을 회담장 의자 때문에 진땀을 뺐다는 사실이 전해졌다.

14일(현지시간) 러시아 일간 '코메르산트'는 전날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열린 김 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앞둔 북한 수행원의 모습을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회담 직전까지 북한 수행원들은 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과 나란히 앉을 의자에 대해 매우 곤혹스러워했다.

이 의자는 뒷다리가 없는 독특한 공학적 형태였다. 코메르산트는 긴장한 경호원이 반복해서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를 반복했다며 “그들의 생사가 걸린 문제였다”라고 썼다.

결국 김 위원장이 앉을 의자는 회담에 배석할 장관들이 앉을 의자 중 하나로 교체됐다.

의자를 바꾼 뒤에도 경호원들은 흰 장갑을 끼고 의자를 몇 분간 닦으며 소독했다. 소형 금속탐지기로 보이는 장치로 의자를 스캔하기도 했다.

매체는 관련 소식을 전하며 “두 정상이 우정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북한은 미심쩍은 것을 남기려 하지 않았다”라고 평했다.

김 위원장이 회담 장소에 도착해 푸틴 대통령과 만날 때 러시아와 북한 사진 기자들의 자리싸움도 치열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코메르산트의 한 기자는 "나는 무조건 북한 동료에게 양보할 것이다. 그들에겐 삶과 죽음의 문제였기 때문"이라고 했다.

양국 기자들의 치열한 기 싸움을 본 푸틴 대통령은 "사이좋게 하시라"라며 직접 중재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수행원들의 ‘김정은 지키기’는 회담장에서만 그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코메르산트에 따르면, 경호원들은 김 위원장이 회담 전날 러시아에 도착해 열차에서 내리자 온도·풍속·이슬점 등을 확인하는 휴대용 기상 관측기를 들고 플랫폼 주변을 뛰어다녔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