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주름 사진 찍어 반려견 등록 가능해진다.. '개 민증' 발급까지

입력 2023.09.15 05:06수정 2023.09.15 14:42
UNIST 파이리코 '개체식별 기술' 국제표준 사전 채택
코주름 사진 찍어 반려견 등록 가능해진다.. '개 민증' 발급까지
반려견 비문 인식 솔루션 'KYP'./사진=파이리코 제공,뉴스1

[파이낸셜뉴스]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학생 창업기업 파이리코가 코주름(비문)을 기반으로 한 반려동물 개체식별 기술의 국제 표준을 만들었다.

14일 UNIST는 지난 8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UN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회의에서 파이리코가 개발한 '다중 생체인식 기반 반려동물 개체식별 기술 표준'이 사전 채택됐다고 밝혔다. 이 표준은 앞으로 4주 동안 회원국 의견 수렴을 거쳐 정식 국제표준으로 채택될 예정이다.

비문·홍채와 같은 생체정보 기반 반려동물 등록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인 파이리코는 지난 2020년 4월부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공동으로 비문 기반 반려동물 개체 식별 기술의 국제표준을 개발해 왔다.

이번 표준 채택으로 파이리코는 관련 지식재산권 확보에도 확고한 우위를 선점하게 됐다.

앞서 낮은 반려동물 등록률은 국정과제인 펫(반려동물) 보험 활성화의 걸림돌로도 지목돼 왔다. 현행 동물보호법 시행령은 비문 기반 개체식별을 반려동물 등록의 방법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지만 기술의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는 국제표준이 제정됨에 따라 비문 기반 개체식별을 반려동물 등록 방법으로 인정하는 법 개정도 탄력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동물보호법 시행령이 개정되면 몸에 칩을 심는 기존 방식 대신 코 사진을 찍어 입력하는 방식 등으로 반려동물 등록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현재 절반 수준인 반려동물 등록률도 개선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태헌 파이리코 대표는 "한국이 세계 최초로 반려동물 비문 개체식별 기술의 국제표준을 제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내 보람을 느낀다"며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삼아 반려동물 선진국 등이 우리나라 기술을 채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파이리코는 올해 하반기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 지정을 받아 비문 인식 기술로 반려견 신분증인 '개 민증'을 발급하는 시범 사업을 펼칠 방침이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