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목욕탕 화재' 경찰관, 하루 간병비 15만원은 '그들의 몫'

입력 2023.09.14 08:10수정 2023.09.14 10:36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지급기준 안 맞아
'경찰 복지기금'으로 간병비 전액 지원
'부산 목욕탕 화재' 경찰관, 하루 간병비 15만원은 '그들의 몫'
부산 목욕탕 화재로 화상 피해를 입은 김모 경사 / 부산 경찰직장협의회
[파이낸셜뉴스] 지난 1일 부산 동구의 목욕탕에서 화재를 수습하던 중 2차 폭발로 크게 다친 경찰관들이 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지원을 못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화마와 싸운 동료를 도와주세요" 경찰관들이 나서

지난 13일 경찰에 따르면 부산경찰청 산하 16개 경찰서 직장협의회 회장단은 경찰 내부망에 "화마와 싸우는 동료를 도와주세요"라는 글을 올리고 모금에 나섰다.

직장협의회 등에 따르면 화재로 다친 경찰관 3명은 얼굴과 팔, 손에 화상을 입고 전문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이 중에는 한 달 전 결혼한 여성 경찰관도 있는데 화염으로 손가락이 붙어 모르핀 주사를 맞아가며 수술과 치료를 받고 있다.

이처럼 간병인의 도움 없이는 생활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공무원연금관리공단 간호비 지급 기준에 맞지 않아 간호비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병원비 걱정 없이 치료 전념할 수 있게" 1000만원 모금

회장단은 "하루 간병비만 15만원에 달하고 일주일 단위로 결제해야 한다"라며 "동료들이 병원비 걱정 없이 온전히 치료에만 전념하고 완쾌해 자랑스러운 부산경찰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이 절실하다"라고 호소했다
지난 4일부터 시작한 모금과 개별 동료로부터 전달받은 후원금은 현재 1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근무 중 다친 동료 경찰관을 돕는 전국 모임인 '이제 아픈 동료를 위하여'에서도 지난 8일 피해 경찰관 3명에게 1인당 300만원씩 위로금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경찰청에서는 상처를 입은 경찰관의 간병비를 '경찰 복지 기금' 등으로 전액 지원하기로 결정했다"라면서 "힘들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 현장을 지킨 경찰관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사고로 다친 소방관을 위해서도 모금 운동이 진행 중이다. 부산항만소방서는 지난 5~8일 모금을 진행했고 부산진소방서에서도 모금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1일 부산 동구 한 목욕탕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 10명, 경찰관 3명, 동구청 직원 4명 등 23명이 다쳤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