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의 콩깍지 벗겨지는 ‘이혼 위기'.. 결혼 O년째에 찾아온다

입력 2023.09.11 04:30수정 2023.09.11 13:09
신혼의 콩깍지 벗겨지는 ‘이혼 위기'.. 결혼 O년째에 찾아온다

[파이낸셜뉴스] 결혼한 부부가 달콤한 신혼의 콩깍지가 벗겨지고 ‘이혼’ 위기를 겪는 것은 결혼 몇년쯤 지나서인지 연구결과가 나와 화제다.

미국 심리학 전문매체 ‘사이콜로지 투데이’(Psychology Today)에 따르면 미국 인디애나대학 킨제이연구소의 저스틴 레밀러 박사는 지난 8일(현지시간) 기고문을 통해 ‘결혼 후 7년과 8년을 중요한 변곡점의 시기로 꼽았다.

레밀러 박사는 미국 인구조사국 데이터를 인용해 이혼하는 부부의 평균 결혼 기간은 약 8년이라고 밝히고, 이것이 부부의 부정행위 데이터와 상당히 일치한다고 짚었다. 부부의 부정행위 확률이 최고점에 도달한 직후 이혼이 정점을 찍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레밀러 박사에 따르면 결혼한 남녀들이 결혼 7년차에 달콤한 신혼의 꿈에서 깨어나서 다른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부정행위를 할 확률이 높아지고, 이 시기를 무난하게 넘기느냐가 결혼생활의 유지 여부를 크게 좌우한다고 전했다.

학술지 ‘결혼과 가족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실시한 전국적인 설문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혼 생활에서 부정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를 조사했다.

연구 결과 여성은 결혼 7년 차에 부정행위를 할 확률이 가장 높았지만 그 이후에는 꾸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결혼한 지 20~30년이 지난 여성들이 부정행위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반면 남성은 결혼 7년차에 부정행위 비율이 가장 높았다가 18년차까지 감소했지만 그 이후 다시 증가했다. 실제로 결혼한 지 30년 넘은 남성이 부정행위를 할 확률이 가장 높았는데 7년차 시기를 능가했다.
남성은 중간 기간에 정점을 찍고 하락한 후 훨씬 지나서 다시 증가하는 패턴을 보였다.

그러나 왜 결혼 7년차에 많은 이들이 흔들리는 지에 대한 답은 아직 찾지 못했다.

레밀러 박사는 “7년차 정도가 되면 신혼기가 끝나고 서로의 차이점이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시기”라며 “신혼의 콩깍지가 벗겨지고 서로 간의 차이가 피부로 느껴지기 시작했을 때, 이것이 극복하기 힘든 것인지, 아니면 받아들이거나 해결할 수 있는지 결정의 시간이 온다”고 설명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