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유튜브 채널 구독자 30만 달성 앞두고 이런 일이...

입력 2023.09.07 09:38수정 2023.09.07 10:16
조민, 유튜브 채널 구독자 30만 달성 앞두고 이런 일이...
사진=조민 SNS 인스타그램 캡처
[파이낸셜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의 유튜브 채널이 구독자 30만명 달성을 앞두고 해킹을 당했다.

조씨는 지난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구글·유튜브 계정이 해킹됐다. 현재 구글에 계정 비활성화 등을 문의하는 등 사방팔방으로 노력 중이지만 복구되는 데 시일이 걸릴 수도 있어 구독자분들께 양해를 구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열심히 만든 영상들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너무 무섭지만 차근차근 노력해보겠다"라며 "구글 답변을 기다려봐야겠지만 계정을 되찾는데는 2~7일 정도 소요될 것 같다"라고 전했다.

해킹 직후 조씨의 유튜브 채널은 채널명이 'XRP-LIVE'로 바뀌어있고 기존 모든 영상이 사라졌다. 대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등장하는 가상화폐 관련 영상 하나가 라이브로 재생됐다.

이는 가상화폐 리플(XRP)과 관련된 사기 영상을 퍼뜨리기 위한 해킹으로 보인다. 이전에도 보다, 랭킹스쿨, 어썸코리아, 이슈톡톡 등 다수의 국내 유명 유튜브 채널들이 같은 수법의 해킹 공격을 당한 적이 있다.

현재는 계정이 보이지 않고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안내문만 뜬다.

한편 조씨는 최근 영상 편집자를 채용하는 등 본격적으로 유튜버 활동에 나섰다. 조씨의 유튜브 채널은 이날 현재 29만60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