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업체 직원 5명 숨진 이탈리아 열차 참변 '충격적 진실'

입력 2023.09.07 05:40수정 2023.09.07 17:06
철도관리회사 직원, 열차 오는 것 이미 알고 있어
관제센터 지시 무시하고 선로 작업 강행 의혹


하청업체 직원 5명 숨진 이탈리아 열차 참변 '충격적 진실'
사망 인부 5명 중 한 명인 케빈 라가나가 사고 직전 촬영한 동영상. 출처=이탈리아 안사(ANSA) 통신 캡처

[파이낸셜뉴스] 지난주 이탈리아에서 기차역 선로 작업을 하던 인부 5명이 열차에 치여 숨진 사고가 예견된 참사였다는 지적이 나왔다.

5일(현지시간) 이탈리아 공영방송 라이(Rai)의 Tg1 뉴스는 사망자 중 한 명이 사고 직전 자신의 SNS에 올린 짧은 동영상을 입수해 공개했다.

이 동영상에는 사고 발생 불과 30분 전의 모습이 담겼다. 영상에서 “여러분, 제가 ‘기차’라고 하면 저쪽으로 가세요”라고 말하는 다른 사람의 목소리가 또렷하게 들린다.

이탈리아 일간지 라스탐파는 목소리의 주인공이 이탈리아 철도 관리 회사 RFI의 직원인 안토니오 마사라고 설명했다. 이 직원은 열차가 작업중인 선로를 지나갈 것이라는 사실을 미리 알고 ‘인간 경보기’ 역할을 했지만, 참사를 막지 못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오후 11시 47분쯤 이탈리아 북부 토리노 외곽 브란디초역 인근에서 야간 선로 교체 작업 중이던 인부 5명이 열차에 치여 숨졌다.

당시 열차는 시속 160㎞로 달리고 있었다. 열차가 연착하면서 예정된 시간보다 늦게 도착한 점도 참사의 한 원인으로 꼽힌다.

사망자 5명은 모두 RFI의 하청업체 소속이다.
같은 하청업체 소속이지만 작업팀 감독자와 해당 RFI 직원은 목숨을 건졌다.

이탈리아 안사(ANSA)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RFI 직원이 관제센터로부터 세 차례나 작업 승인을 거부당했음에도 작업을 강행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현지 경찰은 RFI의 안전 수칙 위반 여부 등을 수사하고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