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급식용 햄에서 발견된 흰가루, 검사해봤더니...

입력 2023.09.07 05:00수정 2023.09.07 09:22
의약품 '알러스프레이'로 확인
학교 급식용 햄에서 발견된 흰가루, 검사해봤더니...
급식용 햄에서 발견한 이물질.사진=해당고등학교

[파이낸셜뉴스] 강원 춘천시의 한 고등학교가 급식 재료로 납품받은 햄에 동물 의약품이 혼입된 것으로 조사됐다.

6일 해당 고교 등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영양교사 A 씨는 학생의 점심 식사로 감자핵볶음을 요리하기 위해 통햄을 자르다가 흰색 가루 덩어리를 발견했다.

A 교사는 이물질을 사진으로 찍었고, 진공포장해 냉동보관했다. 납품업체인 춘천먹거리통합지원센터(먹거리센터)가 곧 이를 회수했다.

이 햄은 전국으로 유통하는 유명 가공육 브랜드 B 사의 제품으로 확인됐으며, 가공된 곳은 김제 공장으로 조사됐다.

이물질을 검사한 제조사에 따르면 이는 돼지 사육 단계에서 지혈 목적으로 쓰는 의약품 '알러스프레이'로 확인했다.

도축과 원료육 가공 과정에서 선별되지 않아 최종 혼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B 사는 해당 학교에 사과문을 보냈다. 또 원료육 이물 선별 공정 강화와 원료육 납품 농가에 해당 약품 사용 금지 등을 조치했다.

한편 관계 기관은 전수 조사에 나섰다.
B사 제품은 규정에 따라 1개월 납품 중지로 조치했다.

해당 제품을 학교에 납품한 먹거리센터는 이물질 혼입 사실이 알려진 후, 다른 학교에도 문제의 햄이 전해졌는지 등을 조사 중이다.

강청룡 센터 이사장은 "이물질이 나온 햄이 어느 학교에 납품됐는지 2개월치를 전수 조사 중"이라며 "확인하는 대로 회수 조치하겠다"고 했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